_--000.jpg

[투데이코리아=임요산 칼럼]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선한 10명의 비대위원은 박근혜의 한나라 개혁 코드에 대한 중대한 시사다.

우선 ‘김종인 비대위’라 부를 수 있을 만큼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다음으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편에 섰던 이상돈 중앙대 법학과 교수의 역할이 주목된다. 당내 정치투쟁은 두 사람 몫이 될 것이다.

이상돈, MB와 차별화 역할 자처
비대위가 구성되자마자 특정인 용퇴론이 제기됐고, 이에 대해 특정 비대위원 전력 시비가 불거졌다. 한나라당 신·구 권력이 충돌한 것이다. 그 중심에는 김종인, 이상돈 두 위원이 있다. 이들은 한나라당 위기 수습의 첫 수순을 분파적 시각으로 접근했다. MB계가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

김종인 위원이 구 당권파 책임론을 제기할 때 자신은 안전할 거라고 생각했을까? 2040세대는 잘 모르겠지만 김 위원은 1993년 민자당 국회의원으로서 안영모 당시 동화은행장한테서 2억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되었다. 2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고 대법원에서 유좌가 확정되어 의원직을 상실한 전력이 있다.

당시 주임검사가 ‘성역은 없다’라는 책을 쓴 함승희 변호사(16대 국회의원)다. 함 변호사는 친박 성향으로 박근혜 비대위 영입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그런데 퇴진론에 열 받은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가 김 위원 사건에 대해 “검사 시절 내가 자백을 받았던 사람이다. 자백을 안 해 내가 들어가 10분 만에 자백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분란 딛고 합리적 보수로 거듭 나야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노무현 이명박 정부에 모두 참여해 좌우를 넘나들며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4차례(11,12,14,17대)나 지낸 전방위형 인사. 거기에 뇌물 유죄 확정 판결까지 받은 사람을 박근혜가 왜 몰랐겠는가. 그럼에도 당의 명운이 걸린 비대위 멤버로 받아들인 것을 박근혜식 실용주의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이상돈 위원은 보수논객을 자처하면서도 MB에 관련된 일이면 앞장서 반대해 왔다. BBK 의혹을 집요하게 제기했고, 4대강 사업 반대 국민소송을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MB 내곡동 사저 소동을 업무상 배임이며 탄핵 사유라고 공격했다.
그가 지난해 천안함 폭침 사건을 ‘금속 피로에 의한 선체 균열 침몰’로 주장했던 것도 과학적 추론이 아니라 반(反)MB 정서의 연장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 그가 비대위원이 된 이상 MB계와의 투쟁에 싸움닭 역할을 맡을 것은 당연하다.

이들은 박근혜의 ‘당내 갈등 야기 발언 자제’ 부탁에도 불구하고 ‘할 말은 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들에 대한 어떻게 통제할지는 박근혜 리더십 검증의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물론 MB계 인사들에 대한 박근혜의 속마음은 감추어져 있다.

朴, 갈등 완급 조절에 달려
문제 제기형 두 사람 외에 외부인사로 영입된 나머지 4명도 박근혜 개혁코드로 주목할 만하다. 박근혜와 친하다는 조동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제외하고 원로 정치인 이철승씨의 딸인 이양희 성균관대 법학과 교수, 벤처기업 비트컴퓨터 조현정 대표는 등은 보수색은 분명하나 특정 계보에 대한 충성도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버드대 출신 20대 벤처기업인 이준석 클라셰스튜디오 대표는 친박계 유승민 의원의 친구 아들로 밝혀져 흥미롭다.

이들은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합리적 보수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당내에서 발탁된 김세연, 주광덕 의원은 쇄신파들의 강한 개혁의지를 대변할 것이다. 전반적으로는 김종인, 이상돈이 악역을 맡아 당을 헤집어 놓는 가운데 박근혜가 어떻게 완급을 조절해 가느냐에 한나라당의 운명이 결정되지 않을까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