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 천연기념물센터는 유치원 및 초등학생 그리고 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천연기념물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천연기념물의 중요성 홍보, 공감대 확산 및 소외계층의 문화 양극화 해소를 위해 교육대상의 연령별·단체별 맞춤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존의 강의 방식에서 탈피, 학예연구사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는 사전 방문학습과 센터 강당에서 이루어지는 심화학습, 그리고 전시관 관람 등으로 준비되었다.

유치원생에게는 '선생님! 천연기념물이 뭐예요?'라는 주제로 유치원을 방문하여 천연기념물 표본을 직접 손으로 만져보고, 천연기념물에 대해 이야기 나눌 것이며, 특히 어린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노래와 율동 등이 곁들여져 진행된다.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문화소외계층에 대해 '영화속 공룡이야기'와 '우린 천연기념물과 놀아요!'라는 주제로 어린이들에게 영상물을 보여주며 공룡이야기와 함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공룡화석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천연기념물 동·식물에 얽힌 전설 및 생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어 천연기념물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8월 21일 만년어린이집, 9월 8일 대덕종합사회복지관과 중리사회복지관을 시작으로 12월 말까지 매월 진행된다.

향후, 천연기념물센터는 천연기념물의 중요성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중·고등학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