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공사 지하 1층 관광안내전시관에서「조지로스가 본 100년 전 한국과 호주」사진전을 오는 9월 4일(화)부터 19일(수)까지 개최한다.

전시작품은 스테레오그래프 사진으로 명성을 떨친 사진작가 조지 로스(1861-1942)의 작품 60여점으로, 그가 1904년 청일 전쟁 중에 한국을 방문하여 찍은 일상의 사진들과 동시대에 찍은 호주의 사진들 중 현존하는 것들이다.

서울, 부산, 평양 등 각지에서 장옷으로 얼굴을 가린 아낙들이 지나가는 거리풍경, 빨래하는 아낙네, 농사짓는 풍경, 포구의 분주함, 시장통의 시끌벅적함, 아이들의 모습 등이 담긴 사진을 보고 있으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100년 전 한국에 실제 와 있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특히 사진작가의 요청에 의해 포즈를 취한 듯한 각가지 모양의 모자를 쓴 남자 행인들의 다소 경직된 표정을 보고 있노라면, 당시 그들에게 사진기가 얼마나 신기한 물건이었을까를 추측케 한다.

조지로스가 즐겨 찍은 스테레오 그래프 사진이란 입체사진의 일종으로, 100년 전에 중산층 가정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며 오늘날의 텔레비전과 비슷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멀리 여행을 떠날 수 없던 대중들은 낯선 이국의 풍경을 담은 스테레오그래프 사진에 열광하였다.

온 가족이 모여 한 사람이 특별한 안경을 쓰고 입체사진을 감상하는 동안, 다른 사람은 사진 설명을 적어 놓은 책을 읽는 풍경을 자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전시가 열리는 관광안내전시관은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관광안내데스크, 한류 관광객들을 위한 한류관, 여행사, 전통문화상품 판매코너, 각종 관광관련 세미나 등이 열리는 상영관 등의 시설이 있는 곳이다.

이번 전시는 이곳을 찾는 내외관광객들에게 추억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문의 : 한국관광공사 관광안내전시관 ☎ (02)729-9497~9499,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서비스팀 ☎ (02)7299-9491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