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윤희식)는 26일 씨앤케이인터내셔널(CNK) 본사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서울 옥인동 CNK 본사를 포함한 8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투입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검찰은 오 대표의 자택과 CNK 고문을 맡은 조중표 전 국무총리 총리실장의 자택, CNK가 운영하는 서울 성북동 모 보석갤러리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오 대표의 주가조작 혐의와 정·관계 로비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조 전 총리실장과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오 대표의 주가조작을 틈 타 시세차익을 얻었는지도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 대표는 카메룬 동남부 요카도마 지역의 다이아몬드 광산 매장량을 과장해 주가를 끌어올렸고, 외교부 1차관 출신인 조 전 총리실장과 김 대사는 주식투자를 통한 부당이득을 얻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압수수색이 진행중이라 구체적인 장소 말할 수 없지만 필요한 곳을 수색하고 있다"며 "(수사를 위해)금감원의 고발인도 조사했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8일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 803억원을 챙기는 등 CNK 주식에 대한 불공정거래 혐의로 오 대표 등 4명과 조 전 총리실장 등 6명을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는 지난 19일 대검찰청으로부터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둘러싼 CNK의 주가조작 사건을 배당받고 설 연휴기간 동안 고발장 내용을 검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