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101349340647.jpg
▲ 이계철 방송통위원장 내정자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지난달 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 선언 이후 20일 가까이 공석이었던 위원장 자리에 이계철 전 정보통신부 차관이 지난 14일 내정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다소 맥이 빠져있던 방통위 조직이 활력을 되찾고 현안들을 다뤄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러나 상당한 기간 동안 실무에서 손을 떼고 있던 인사라는 점에서 한편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새 방통위원장으로 지명된 이 내정자는 고려대 출신 인사로 정통부 차관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특히 1980∼1990년대 체신부와 정통부를 거치면서 주로 우정사업과 통신 쪽 업무를 맡아왔다.

또 정통부 차관 이후에는 한국통신 사장을 맡아 현 KT 민영화의 산파 역할을 했다. 또 KT 정부 지분의 1차 해외매각 당시에도 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품도 강직하고 원칙을 중시하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대학시절에는 럭비를 했던 전력이 있는 등 스포츠에도 능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이처럼 새 위원장이 내정되면서 방통위는 그동안 침체돼있던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다는 데 기대를 걸고 있는 분위기다. 아울러 곧바로 인사청문회 준비 절차에 착수하면서 무난한 국회 통과를 위해 서두르고 있다.

그럼에도 이 내정자가 비교적 공직을 떠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는 점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940년생으로 행시 5회 출신인데다, 문민정부 시절에 차관을 지낸 뒤 공직을 떠났다. 이미 이번 인사에 앞서 방통위 안팎에서도 YS정권 때 인사가 새 위원장으로 거론된다는 소문이 돌아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가장 변화 속도가 빠른 방통위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시일 관련 공직을 떠나있었던 인물이 낙점됐다는 부분에서, 향후 IT나 방송통신융합정책 등에 적절히 대처해나갈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돈다.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국회에서도 이미 "초고속 인터넷도 없었던 시절에 정통부 차관을 역임한 이가 어떻게 정보통신정책을 책임있게 추진하겠느냐"는 비판도 나온다.

아울러 통신분야에서는 다소 환영하는 분위기이지만 방송업계에서는 미지근한 시각도 있다.

체신부와 정통부 출신이라는 점에서 그동안 방송 위주의 정책에 불만을 품었던 측에서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현안들이 남아있는 방송업계의 문제들에 대해 제대로 대처해나갈 수 있겠느냐는 게 반대편에 서있는 쪽의 지적이다.

현재 방통위에는 가계 통신비 인하와 제4이동통신 사업자 선정, 주파수 분배, 망 중립성 문제 등 여러 통신 관련 현안들이 있지만, 지상파방송과 케이블TV 등의 사태에서 보듯 지상파 재송신 제도개선과 미디어렙법 후속조치, 디지털방송 전환 문제 등 방송부분 역시 여러 현안들이 남아있다.

더욱이 특정 통신업체에서 대표를 맡았다는 점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방송업계 관계자는 "통신계 인사인데다 특정업체 쪽 인사인데, 통신 쪽에 편향된 정책을 하면 우리로선 쉽지 않을 것"이라며 "방송 쪽 이슈도 있는 만큼, 균형 있는 정책을 해줬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