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한나라당 김영선(金映宣) 대표는 20일 외환은행이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에 헐값매각됐다는 감사원 감사결과와 관련, "향후 검찰수사를 지켜본 뒤 조치가 미흡할 경우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염창동 당사에서 가진 취임 기자회견에서 "몇십년동안 쌓아 온 국부가 유출되는데 행정부나 정치권의 대응능력은 너무나 떨어진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국부유출 방지를 위한) 경제시스템을 갖추지 못한다면 사후대책도 미봉책에 그칠 것"이라면서 "검찰이 앞으로 (론스타 불법행위 여부 등) 남은 의혹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야 하며, 수사결과에 따라서는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며 특검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7월 전당대회와 관련, "월드컵 처럼 국민에게 꿈을 줄 수 있는 전당대회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흘러가는 물에 떨어지는 한방울의 물이 큰 변화를 주지 못할지라도 남은 마지막 한방울의 물이라는 각오로 전당대회를 공정하게 치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7.26 재.보선 공천문제에 언급, "구체적 사안에 대해 입도선매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면서 "실사구시적 단계로 가지 않으면 이데올로기나 추상적인 원칙에 의해 (모든 것을) 자기 마음대로 재단하는 정치상황을 벗어나기 어렵다"며 `과거 인물' 공천 여부를 둘러싼 당내 논란을 경계했다.
김 대표는 이어 내달 시행예정인 개정 사학법과 관련, "사학이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그것을 핑계로 국민의 기본적인 자율권을 침해 해서는 안된다"면서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개정 사학법은 제2의 론스타 사태"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대북지원 문제에 언급,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국제평화와 국제협력관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면서 "핵과 미사일 개발 중지 약속 등 북한 측의 자세변화를 요구하는 상호주의에 기초해 대북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와 함께 "대한민국의 리모델링을 통해 사회 약자들에 대한 보호를 제도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면서 ▲여성일자리보육공사 설립 ▲서민층 학생 교육비 반값 인하 ▲빈곤층 지원을 위한 사회책임연대은행 설립 ▲과학방송 설립 ▲지적재산권 관리청 신설 ▲이자제한법 신설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