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한 정당으로 호도하는 것 옳지 않아…예산 벗어나지 않을 것”

NISI20120221_0005915896_web.jpg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새누리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이 22일, 정부가 여야의 총선 복지공약 검증에 나선 것에 대해 "정당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내놓지도 않았는데 그것을 점검하겠다고 나선다는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출연해 새누리당의 공약이 아직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국민이 포퓰리즘으로 내놓는 공약을 믿고 표를 찍어줄 사람은 없다. 그런 것들을 정당에서 다 감안하고 있는데 마치 정당이 전혀 무책임한 것처럼 정부가 호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또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가)실질적으로 실현할 수 없는 공약을 많이 했다. 대표적인 공약이라는 것이 747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는 행정부가 아무 소리도 안 하고 있었다"며 오히려 정부를 반격했다.

이어 "원래 행정부가 정당이 선거를 앞두고서 내놓은 공약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말 한다는 것 자체가 옳지 못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권의 복지 공약이 다 받아들여 진다면 재앙이 될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 "정당이 앞으로 정권을 잡고 책임을 질 경우 예산의 한계를 벗어나면 어떠한 공약도 실천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고도 했다.

한편, 기획재정부가 정치권의 '선심성 공약' 이행에 5년간 340조원이 소요된다는 분석에 대해 "상식에 맞지 않는 소리"라며 "정부는 포퓰리즘에 사로잡혀서 맹목적으로 공약을 남발한다는 그런 착각을 하는 것 같은데 그렇게 무모하게 정책 공약을 만들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