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청회가 시작 초반부터 농민단체들의 반대로 잠시 중단되는 등 일대 소란을 빚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농연) 등 농민단체 회원 20여명은 24일 오전 10시께 공청회가 열리고 있는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회의장에 진입, 단상을 점거하며 격렬히 항의했다.

이들은 개회사를 하고 있던 최석영 외교통상부 FTA 교섭대표의 마이크를 빼앗는 등 행사 진행을 방해했으며, 이들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들은 '한·중 FTA 저지' '한·중 FTA는 농업 포기선언'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공청회 중단하라" "이명박 정부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쳤다.

결국 주최측은 30분간 공청회 중단을 선언했으나, 농민단체 회원들이 단상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며 대치해 1시간 넘게 재개되지 못했다.

농성에 참여한 이승호 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정부는 한·미, 한·EU FTA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농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면서 "요식행위에 불과한 공청회를 저지하기 위해 오늘 하루 끝까지 농성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은 국내 식량사정도 넉넉하지 않으면서 저가의 농산물을 대량 수출하고 있다"면서 "이는 식량을 무기화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도"라고 지적했다.

정이성 한농연 부회장은 "MB정권은 생명산업인 농업을 건설산업 쯤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농업이 한 번 무너지면 단기간 내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호소했다.

앞서 한국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공청회 시작 전 회의장 밖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의견 수렴과 동의과정 없는 막가파식 한중 FTA 추진을 위한 요식행위 공청회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통상교섭본부 관계자는 "공청회 참석을 신청한 400여명 중 160여명이 농민단체 회원으로 추정된다"면서 "오후 종합토론 시간에 질의응답을 통해 농민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공청회 개최는 FTA 협상을 위한 첫 공식 절차로, 외교부는 지난 9일 공청회 개최 일자를 관보에 게재했다. 공청회 이후에는 FTA 민간자문회의, FTA 추진위원회 심의, 대외경제장관회의 의결을 거치면 FTA 협상 개시 선언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가 마무리된다.

정부 안팎에서는 5월 한·중·일 정상회담 전에 한·중 FTA 개시 선언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