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튀.jpg

[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24일 중국 정부의 북한 이탈주민 강제 북송에 대한 긴급 현안 보고에서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안상수 의원은 "정부가 미온적인 '조용한 외교'를 계속 하게 되면 중국이 이런 행위를 반복할 것이고,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을 보호하는데 무력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좀 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정몽준 의원은 "중국하고 얘기할 때 중국과 북한이 군사동맹이고 우리는 미국과 군사동맹이라는 점을 의식해서 주눅들 필요는 없다"며 "중국과 의견이 다른 부분이 많지만 같은 부분도 많이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민주통합당 송민순 의원은 "탈북자 문제에 대해 정부가 원칙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은 필요하다고 보지만, 동시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어야 한다"며 "남북간 교류를 통해 근원적 접근이 이뤄져야 하는데 현 정부 들어 한번이라도 북한과 진지하게 얘기해 본 적이 있느냐"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정부가 (북한 이탈주민들과의) 면접교섭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면 한국의 가족들이라도 만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 분들의 가족들이 면접할 수 있는 길을 정부가 뚫어달라"고 요청했다.

회의에 출석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경의 주중 대사관과 선양 총영사관에서 실제적인 협의를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중국 측과 20차례 이상 접촉했고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이탈 주민 3명이 강제 북송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보도된 내용에 대해 중국 정부에 며칠 전부터 정보를 요청하고 있는데 아직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외통위는 이날 북한 주민에 대한 강제 북송 중단을 촉구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하는 내용의 촉구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결의안은 중국 정부의 북한 주민의 강제 북송 방침에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난민 협약, 고문방지 협약 등 국제협약의 이행을 촉구했다.

북한 이탈 주민의 인권 보호를 위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하고,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도 결의안에 담겼다.

김 장관은 "(강제 북송이) 엄중한 사안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결의안이 채택될 경우 본부에서 주한 중국 대사관에 (결의안을) 전달하고, 북경 대사관에서도 중국 외교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