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20202_0005815126_web.jpg

[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유엔 인권이사회(UNHRC) 회의장에서 12일(현지시간) 탈북자 북송에 반대하는 안형환 새누리당 의원 등이 북한대표의 팔을 잡는 등 ‘신체적 위협’을 가했다는 이유로 유엔 경비에 강제 격리되는 초유의 물리적 충돌 사태가 발생했다.

충돌은 이날 오전 스위스 제네바 유엔 유럽본부 인권이사회 회의실에서 마르주끼 다루스만 북한 인권특별보고관이 북한 인권 실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어 서세평 북한대사가 짤막한 입장을 발표한 뒤 회의장을 떠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탈북자 안전과 보호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의사에 반하는 강제송환 금지 원칙이 준수돼야 한다고 촉구했고, 서세평 대사는 “특별보고관의 보고는 조작된 정치적 행동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새누리당 이은재, 안형환 의원과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 등 4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국회대표단은 이에 발언을 마치고 퇴장하는 서 대사에게 다가가 그를 에워싼 채 큰 목소리로 “탈북자를 탄압하면 안 됩니다”, “북송은 절대 안돼요”, “사람들 잡아들이지 마세요”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 과정에서 서 대사의 팔을 붙잡은 안 의원과 이 의원은 ‘신체적 위협’을 가했다는 이유로 유엔 경비에 의해 약 30여분 동안 회의장 밖으로 강제격리 됐고, 서 대사는 유엔 경비들의 보호를 받으며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안 의원은 인권이사회 회의실 입구에 격리된 상태에서도 오가는 각국 외교관과 민간단체(NGO) 관계자들을 상대로 “탈북자를 살립시다(save north korean refugee)”등의 구호를 외쳤다.

안 의원은 유엔 경비에 의해 팔이 비틀려 왼 손목에 타박상을, 이 의원은 북한 대표단으로 추정되는 인물과의 접촉 과정에서 오른쪽 손목을 다쳐 유엔 의무실에서 치료를 받았다.

예기치 못한 충돌로 북한 인권 상황에 관한 일본 대표단의 발언이 중단되는 등 각국 대표단 500여 명이 참석한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가 잠시 중단됐다.

안·이 두 의원이 강제격리된 뒤 김형오 박선영 의원은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여성 국회의원에 폭력을 행사한 북한 대표단은 사과해야 하며, 유엔은 충분한 보호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에 유감 표시가 있어야 한다"며 충돌의 책임을 북쪽에게 돌렸고, 이에 맞서 북한대표단은"한국 국회의원들의 행동은 매우 비문명적"이라고 비난했다.

유엔 회의장에서 대립하는 쌍방간에 직접적인 신체 접촉에 이르는 충돌이 빚어진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국회대표단은 13일에는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제네바회의에 참석해 탈북자의 증언을 듣고, 14일에는 알렉산더 알레이니코프 유엔난민최고대표사무소(UNHCR) 부대표 및 강경화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부대표와 면담한 뒤 유엔 유럽본부 앞에서 탈북자 강제북송 금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