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 '문자 발송, 사실로 확인…사과한다'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오는 4.11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야권이 실시한 후보 단일화 경선과 관련, 서울 관악을 지역에서 조작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야권후보 단일화 경선관리위원회(위원장 백승헌)가 재경선을 권고했지만 민주통합당 김희철 의원이 거부하고 나섰다.

경선관리위원회 백승헌 위원장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야권연대의 대의가 이어져야 한다는 점과 총선 후보 등록을 이틀 앞둔 촉박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경선관리위가 정하는 방식에 따라 내일(21일)과 모레(22일) 사이에 재경선을 실시할 것을 양 후보에게 권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일 오후 관악을에서 이 공동대표 측이 경선기간 동안 투표 관련 문자를 발송했다는 보도가 있었고, 이와 관련해 민주통합당이 심각한 문제라며 경선관리위원회 개최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경선관리위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고 이에 이정희 대표와 통합진보당은 깊이 사과하고 관계자의 문책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 역시 재경선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로 여론조사 결과에 변동이 있었다고 확언할 순 없지만 김희철 의원이 변동이 있었다고 판단한다면 재경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관악을 야권단일화 경선과 관련해 선거캠프의 두 당직자가 문자를 보낸 것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후보자로서 불미스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이유와 경위를 불문하고 사과한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후보직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문자메시지가) 대량이었다거나 무차별적·조직적이거나, 한쪽 캠프에서만 있었던 일이라면 판단이 필요하다"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유포됐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 동 당원들 200여명에게 (문자메시지가) 보내졌다. 우리 지역구는 22만명"이라며 "그렇게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되진 않지만 경선 참여자가 이의가 있다면 재경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 김희철 의원은 재경선 거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 후보는 관악을 야권단일후보 경선에서 여론조사 조작이라는 사상초유의 부정행위를 저질렀고 이 후보도 이 사실을 분명히 시인했다"며 "이것은 경선을 다시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공당의 대표가 부정선거를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재경선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이 후보측이 국민과 관악구민을 상대로 부정행위를 저질렀으면,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의 재경선 제의를 거부한다"며 "이 후보가 공당의 대표로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 대표 선거대책본부 소속 조모 보좌관이 여론조사 경선이 시작된 지난 17일 당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내용이 게재되면서 불거졌다. 사진 속 문자메시지에는 '지금 ARS 60대로 응답하면 전부 버려짐. 다른 나이대로 답변해야 함' 등의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