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의원총회서 만장일치 재선출...“기업에 대한 신뢰 높이겠다”

NISI20120323_0006081952_web.jpg

[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손경식 대한·서울상공회의소 회장이 임기 3년의 대한상의 회장에 재선출됐다. 기업에 대한 우리사회의 신뢰를 높이겠다며 취임 일성도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3일 서울 남대문로 상의회관에서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과 특별의원 등 85명이 모여 임시의원총회를 갖고 "손경식 현 회장이 제21대 대한상의 회장에 만장일치로 재선출됐다"고 밝혔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직도 맡고 있는 손 회장은 경제계 대표를 맡아오면서 정부와 기업의 가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왔다는 점이 이번 연임의 배경이다.

이날 손경식 회장은 인사말에서도 "대한상공회의소가 진정한 회원기업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정부의 건전한 정책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장경제 원칙과 자유로운 경쟁이 보장되는 사회, 기업의 자율과 창의가 존중되는 기업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대·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좀 더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기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 및 경제계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힌 셈이다.

손 회장은 "정부정책의 급격한 변화로 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조세, 노동, 행정규제 등 여러 부문에서 합리적이고 일관성있는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서비스 산업 육성 ▲FTA 활용을 통한 수출증진 ▲중소기업 구인난·청년 구직난 해소를 위한 사업과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상공회의소간 협력의지도 내비쳤다. 손 회장은 "해외상의와의 상호 협조체제를 강화해 우리 중소기업의 국제화를 지원할 것"이라며 "전국 70개 지방상의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지방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상공회의소가 회원을 위한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사업과 조직의 개선도 모색하겠으며, 회원들이 많이 모이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곳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경기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이후 삼성화재 대표이사 등을 역임해 왔으며 현재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CJ그룹 회장, 세제발전심의위원장 등 80여개의 대외직함을 갖고 있다.

13만 회원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대한상의 회장은 대의원인 전국 70명의 상의 회장과 상공업 관련 특별의원 35명 등 새로 구성된 105명의 의원이 선출하게 되며, 이날 총회에는 85명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는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김동구 대구상의 회장,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 15명의 부회장단 선출도 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