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등 표현 사용


▲ 27일 핵안보정상회의 공식석상에서 일본 노다 총리와 이명박 대통령이 악수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최근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경색된 한국과 일본의 외교관계가 교과서 문제로 더욱 냉각됐다.

27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학생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입은 교과서의 검정이 거듭할수록 그 도를 더하고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이어 고교에서도 독도 영유권을 기술한 교과서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지난 1990년대 후반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을 중심으로 제국주의 일본에 대한 미화와 왜곡을 본격화했다.

아울러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부의 주장과 왜곡된 자료를 근거로 영유권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일본 문무성은 교과서 제작의 가이드라인인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하고 지난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 중 12종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했다.

올해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39종 중 21종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 등의 표현으로 사실을 왜곡했다.

이로 인해 한국과 일본의 외교 경색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일본 고교 교과서의 독도 영유권 강화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학생들에 대한 독도 영유권 교육을 의도적 조직적으로 해가 갈수록 집요하게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작년 12월 교토에서 열린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식 제기한 이후 지난 3.1절 기념식에서도 "위안부 문제만큼은 여러 현안 중에서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할 인도적 문제"라며 결단을 촉구했지만, 일본은 아무런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노다 총리는 지난 26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비(위안부 소녀상)'에 쓰인 '일본군의 성적 노예'라는 표현에 대해 "크게 괴리가 있다"고 말해 한국 내 여론을 악화시켰다.

일부에서는 그동안 기회 있을 때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내겠다"고 말해오던 노다 총리가 뒷통수를 친 것이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다 총리는 이날 한국과의 껄끄러운 관계를 피하는 듯 핵안보정상회의의 폐막식에 참여하지 않고 황급히 귀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