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20323_0006081952_web.jpg

[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29일 최종석(42)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중이다.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한 최 전 행정관은 증거인멸을 지시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을 회피한 채 대답없이 서둘러 조사실로 향했다.

최 전 행정관과 동행한 전영상 변호사는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수사에 임하겠다"며 "아는 건 안다고 말하고 모른건 모른다고 말할 것"이라며 각종 의혹에 대해선 명확하게 해명하지 않았다.

검찰은 이날 최 전 행정관을 상대로 청와대가 불법 사찰을 지시하거나 관여했는지 여부를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증거인멸을 지시한 청와대 윗선과 장진수(39)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전달한 입막음용 자금의 조성경위 및 출처 등을 캐낼 방침이다.

검찰은 우선 2010년 7월7일 최 전 행정관이 장 전 주무관에게 지원관실 점검 1팀과 진경락(45)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파괴하라고 지시한 배경과 증거인멸 지시가 하달된 과정 등을 따져물을 방침이다.

이미 이영호(48)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몸통'이라고 자처하며 증거인멸 지시를 시인했지만 오히려 '꼬리 자르기' 의구심을 낳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이 민간인 불법 사찰에 조직적으로 개입했거나 이 전 비서관의 윗선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검찰은 최 전 행정관이 장 전 주무관을 회유한 의혹에 대해서도 미심쩍은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장 전 주무관은 최 전 행정관의 지시로 2010년 8월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이동걸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만나 4000만원을 전달받고, 이 중 1500만원을 변호사 보수로 사용하고 2500만원을 최 전 행정관에게 돌려줬다.

이 보좌관은 노동계 지인이나 기업인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주장하지만, 청와대가 불법 사찰 사건으로 기소된 사람들에 대한 변호사 비용 등을 지원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검찰은 2010년 10월18일 장 전 주무관에게 "캐쉬(현금)를 주겠다. 현대차 또는 포스코에 취직시켜 주겠다" 등을 언급하며 대기업 취업과 현금을 대가로 증거인멸을 지시한 윗선을 폭로하지 말라고 회유한 의혹도 조사할 예정이다.

최 전 행정관은 증거인멸 지시는 물론 함구에 따른 대가로 돈을 건넨 인물이어서 이 전 비서관, 진 전 과장 등과 함께 핵심인물 중 한 명이다.

이날 최 전 행정관에 대한 검찰 수사는 향후 청와대 윗선으로 수사력을 뻗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 전 행정관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이 전 비서관과 진 전 과장 등 핵심 인물들에 대한 소환절차에 본격 착수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