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석.jpg

[투데이코리아=송인석 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29일 최종석(42)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을 15시간 이상 조사한 뒤 돌려 보냈다.

최 전 행정관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강도높은 조사를 받았다.

최 전 행정관은 증거인멸 지시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 등에 대답하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검찰은 최 전 행정관을 상대로 불법 사찰 자료의 증거인멸에 지시한 청와대 윗선과 입막음용 자금의 출처 등을 추궁했다.

최 전 행정관은 검찰의 총리실 압수수색을 이틀 앞두고 장진수(39)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지원관실 점검1팀과 진경락(45)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파괴를 지시한 인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최 전 행정관이 장 전 주무관을 회유한 사실을 추궁했다.

장 전 주무관은 최 전 행정관의 지시로 2010년 8월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이동걸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부터 4000만원을 전달받고, 이 중 1500만원을 변호사 보수로 사용하고 2500만원을 최 전 행정관에게 돌려줬다고 주장했다.

최 전 행정관은 또 장 전 주무관에게 "캐쉬(현금)를 주겠다. 현대차 또는 포스코에 취직시켜 주겠다" 등을 거론하며 대기업 취업과 현금을 대가로 증거인멸을 지시한 윗선을 폭로하지 말라고 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이날 이인규(56)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을 소환해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20분까지 12시간 이상 조사했다.

검찰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책임자인 이 전 지원관에게 청와대의 불법 사찰지시나 증거인멸과 관련된 윗선 등을 주로 캐물었다.

특히 청와대에 대한 불법사찰 관련 보고체계와 불법사찰 함구에 따른 대가를 제공받거나 회유받은 사실이 있는지 등을 조사했다.

이와 관련 임태희(56) 전 대통령실장은 2010년 9월 당시 민간인 사찰 사건으로 구속된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의 가족에게 추석을 앞두고 금일봉을 전달한 사실이 있다.

이 전 지원관은 지난 2010년 검찰 수사에서도 청와대의 불법사찰 개입 의혹을 부인하며 책임을 떠안고 2010년 11월 1심에서 징역 1년6월에 이어 지난해 4월 2심에서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 후 출소했다.

앞서 이 전 지원관은 검찰조사에 앞서 장 전 주무관의 폭로내용을 묻는 취재진에게 "금시초문"이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