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20323_0006081952_web.jpg


[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KBS 새노조가 민간인 사찰 문건 2600여건을 공개한 것을 두고 인터넷 공간에서 진보와 보수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진보 성향 인사들은 이명박 정부가 광범위한 불법 사찰을 벌였다고 비판했다. 반면 보수 성향 인사들은 불법사찰 대부분은 노무현 정부에서 일어난 일이라며 청와대 발표를 두둔했다.

진보성향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1일 오후 트위터에 "그런 연유로 파일에 조사심의관실 시기 기록이 남아있다면 당연히 참여정부때 기록일 것이다. 물론 공직기강 목적의 적법한 감찰기록"이라면서 "그걸 두고 참여정부때 한 게 80%라는 등 하며 불법사찰을 물타기 하다니 MB청와대 참 나쁘다. 비열하다"고 비판했다.

조국 서울대 교수도 "(이명박 정부가) 정당한 직무감찰과 불법 사찰을 구별하지 못하고 반격을 했다. 노무현 정부의 감찰은 정당했다"며 "정당한 직무감찰과 불법 사찰의 차이는 공직과 공무와 관련이 없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KBS 새노조가 공개한) 문건 상당수는 참여정부 때 합법적인 감찰문건이고 보도가 된 것은 현 정부의 불법사찰 내용"이라며 "이를 빌미로 청와대는 불법사찰 80%가 전 정권(에서 일어난 것) 것이라 주장하는 중"이라고 지적했다.

진 교수는 "각하의 만우절 특집. 불법민간인 사찰은 전 정권이 한 거다"라며 "그럼 전 정권의 잘못을 덮기 위해 컴퓨터 파기하고 전 정권의 죄를 씻으려고 자기들이 빵에 가고, 전 정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도 '내가 몸통이다', 몸빵을 하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영화배우 김여진씨는 "그래 그렇게 사찰해서 파악은 했을까? 당신들의 그 지독한 두려움의 '실체'가 무엇인지 어리석고 탐욕스런 겁쟁이들"이라고 현 정부의 아픈 곳을 꼬집었다.

반면 보수성향인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노무현 정권이든 이명박 정권이든 극히 일부 남용을 제외하곤 대부분 정당한 감찰활동일 것"이라며 "노무현과 이명박 모두 전·현직 경찰 모임 무궁화클럽을 감찰했다. 어제만 해도 2500건 불법 선동을 하다가 노무현 것으로 드러나니 어떻게 하루 만에 합법이라고 주장을 바꾸나"라고 강조했다.

변 대표는 "어용 짓도 양심은 보전하면서 하라"고 독설을 퍼부으며 "문재인 민정수석 시절 인사가 불법임명을 비판한 경찰대 이관희 헌법학자를 사찰한 것도 정당한 직무감찰인가"라고 비판했다.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도 "한국 언론史上(역사) 최대의 오보, 조작, 대참사"라며 "언론이 노무현 정부가 한 일을 이명박 정부가 한 것처럼 조작해 선거에서 종북좌파 세력이 유리하도록 여론조작을 한 것은 언론사 문을 닫아야 할 정도의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이 정부 출범에 참여한 제가 불법 사찰 같은 시대착오적인 일을 끝끝내 막지 못한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며 사과의 글을 올렸다.

그는 "정부 초기부터 제기해온 국정농단 세력의 문제를 다시 이야기하는 도중 예전의 권력 투쟁론이 나오자 쌓였던 설움이 폭발했었다"며 "그때 '내가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는지 아느냐'고 통곡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죄송하다. 할 말 없다"고 머리를 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