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법사금융 근절 대책 이어 유가 안정책 마련


김윤옥.jpg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가 17일 오후 서울 강동구 암사동 한국점자도서관(관장 육근해)을 방문, '북소리버스'에 올라 한빛맹학교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집권 5년차인 이명박 정권이 남은 기간 동안 국정 운영의 초점을 민생 챙기기에 맞춘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도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데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라 민생 안정에 당청이 공동 대응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조만간 유가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석유 전자상거래시장과 알뜰주요소 활성화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는 지름길은 국민의 욕구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라면서 국민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파악해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총 1만1500명 규모로 불법사금융 피해센터를 꾸려 5월말까지 고금리 및 채권추심 등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또 불법 대부광고를 근절시키기 위한 감시 활동 강화, 3조원 규모의 서민 금융지원, 보이스피싱 예방책으로 지연인출제를 도입키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불법 사금융은 끝까지 추적해 반드시 뿌리 뽑겠다"고 밝혔었다.

현 정권이 민생 문제에 주력하는 것은 새누리당의 방침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지난 16일 "당의 비상 상황은 끝났지만 민생의 비상 상황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약속을 실천에 옮기는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했었다. 그리고 이날 박 위원장을 간사로 공약실천본부가 출범했다.

당 관계자는 "선거를 앞둔 집권 말, 당이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당청 관계의 재정립은 필요하다"며 "남은 기간 동안 청와대는 로키(low-key)를 유지하며 연착륙에 방점을 찍어야 되는 것 아니겠는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