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지키지 않는 정부에 대항…서울 청계광장서 열려

2.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을 촉구하는 촛불이 서울 도심에서 타오른다.

누리꾼 모임인 '이명박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2008년 5월2일 첫번째 촛불을 든지 정확히 4년만에 재개되는 촛불집회는 향후 정국의 향배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광우병위험감시국민행동과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광우병감시전문가자문위원회 등은 2일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 범국민 촛불집회'를 연다.

이들은 "정부가 2008년 광우병 발생시 수입을 중단하고 전수조사를 시행하겠다고 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어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유통을 즉각 중단하고 검역중단 조치조차 못하는 원인인 미국과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을 재협상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번 집회는 미국에서 최근 광우병에 걸린 젖소가 6년만에 발견돼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촛불집회 4주년이라는 시기적인 특성까지 겹쳐 정국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008년 국민의 우려에도 정부가 연령제한없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강행하자 촉발된 촛불은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사과담화문을 내놓고 미국과 재협상에 나서게 하는 등 이른바 '촛불정국'을 불러왔다.

현재도 여야와 보혁을 막론하고 즉각 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광우병 발생시 수입을 중단한다는 약속을 어기고 검역강화면 충분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