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조직폭력배들 몰려들 것…대응 마련 중"

3.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폭력조직 범서방파 두목 출신 김태촌(63)씨가 최근 잇따라 심장마비로 호흡이 멈추는 등 매우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지난해 12월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경찰은 김씨 사망시 전국 폭력조직들이 장례식장에 집결할 것으로 보고 집단 패싸움 등 돌발상황에 대비해 병력동원 계획을 수립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일 서울대병원과 서울 혜화경찰서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달 21일 갑자기 심장박동이 멈춰 심폐소생술을 받고 회복됐지만 위중한 상태로 전해졌다.

김씨는 지난 3월3일 심장마비로 호흡이 멈춰 일반병실에서 중환자실로 옮겨 응급조치를 받고 회복됐지만 의식을 찾지 못하고 인공호흡기에 의지해 생명을 유지해왔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김씨는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더 익화됐다고 보긴 어렵고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씨가 위중하다는 소식을 접하고 장례식 경비 계획을 수립한 뒤 내부 회의까지 여는 등 만일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가 위중한지, 장례식장을 서울대병원에 꾸릴지 알 수 없지만 조폭계 거두인 만큼 전국에서 조직폭력배들이 몰려들 것으로 보여 내부계획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 사망시 형사과 인원은 1선이 돼 서울대병원 분향실 주변, 경비과 인력은 2선으로 병원 외곽에 배치하고 추가로 서울경찰청 경력까지 동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씨의 범서방파는 조양은의 '양은이파', 이동재의 'OB파'와 함께 1980년대 전국 3대 폭력조직으로 꼽힌다.

김씨는 지난해 4월 기업인 A씨로부터 투자금을 회수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기업 대표 B씨를 찾아가 수차례 협박한 협의로 대구경찰청의 수사를 받다 건강이 악화돼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