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 광우병…국민 우려에 검역 강화는 유지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정부는 미국에 광우병 조사단을 보내 현지 조사를 벌였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검역 중단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국민들의 우려가 많은 만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지조사와 가축방역협의회 논의를 바탕으로 "미국산 쇠고기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 우려와 불안을 감안해 현행 검역강화 조치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하고, 매년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미국 현지 수출작업장에 대한 정기점검도 이른 시일 내에 실시할 계획이다.

미 광우병 현지 조사단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12일 동안 미국 농무부(USDA), 국립수의연구소(NVSL), 사료공장, 랜더링 시설, 도축장, 가공공장 등을 조사했다.

조사단은 검역검사본부 주이석 동물방역부장을 단장으로 학계, 소비자단체, 유관단체, 농식품부와 검역검사본부 관계관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현지조사 결과 미 농무부에서 보유하고 있던 '광우병 젖소'의 공식 귀표와 발생농장의 전자기록을 비교해 이번 광우병 발생 젖소의 나이가 10년 7개월령인 것을 확인했다.

또 광우병 발생 젖소에 대한 역학조사를 통해 이 소가 낳은 송아지 2마리 중 1마리는 사산됐고, 나머지 한 마리는 텍사스 주로 판매됐지만 광우병 정밀검사를 실시해 음성 판정을 확인했다.

해당 젖소에 대한 광우병을 진단한 미 국립수의연구소도 방문, 광우병의 타입이 비정형으로 확인한 검사결과 데이터도 받았다.

미 캘리포니아 주는 이 기록을 영국, 캐나다에 있는 국제수역사무국(OIE) 공인실험실에 전달해 비정형 광우병이라는 것을 구두로 통보 받았다고 조사단은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광우병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큰 만큼 앞으로 수입 쇠고기의 전자적 거래신고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신고의무 대상을 확대하고, 위해 정보를 소비자에게 실시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수입업체, 대형 유통업체만 실시하던 수입 쇠고기 전자 거래신고제를 오는 2015년까지 중간 유통업체 및 중소 식육판매업체까지 확대해 전체 수입업자의 80%까지 비율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특별사법경찰과 농산물 명예감시원을 활용, 수입 쇠고기 원산지 표시와 유통이력 위반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