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한·일·중 3국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12일 오후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한다.

이 대통령은 다음 날 열리는 한·일·중 정상 회담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국무원 총리,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일본 총리와 한반도 정세와 동아시아 지역협력 등 주요 지역과,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작년 9월 협력 사무국 발족을 비롯한 3국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금융 자연재해 대응, 기상정보교환 분야 등의 협력 확대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회의 결과를 담은 ‘정상선언문’과 농업, 산림관리 부문 협력 등에 관한 부속문서를 채택하고, 상대국 투자자에 대한 보호와 권리 행사를 문서화한 한·일·중 투자보장협정에도 서명할 예정이다.

정상선언문에는 정무분야 신뢰 증진, 경제·통상협력 강화, 지속가능한 성장, 사회·문화·인적 교류 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오는 13일 후진타오(胡錦濤) 국가 주석과도 별도의 정상회담을 열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중일 3국은 2008년부터 '아세안(ASEAN)+3' 정상회의와는 별도로 3국내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08년 12월에는 일본 후쿠오카, 2009년 10월 중국 베이징, 2010년 5월 제주, 20011년 5월 도쿄에서 각각 정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청와대는 “한·일·중 3국 협력의 중요성 및 기본원칙을 강조하고, 미래지향적 포괄적 파트너십 강화 의지도 재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