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중국에 구금 중인 김영환씨가 주중 한국 영사와의 만남 때 정부의 외교적 지원을 거부했다고 문화일보가 17일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김씨는 영사 면담에서 이번 사건은 자신들이 알아서 대응할 수 있으니 정부가 나서지 말아 줄 것을 요청했다"며 "정부 차원의 대응이 오히려 재판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 씨와 함께 구금된 유재길·강신삼·이상용 씨 등 3명은 영사 면접권을 포기한다는 내용의 자필 각서까지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현재 김씨 등 4명은 모두 중국 단둥(丹東)의 국가안전청에 기소 전 구금 상태로 있으며, 언제 재판에 회부될 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그러나 김씨 측은 정부의 설명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홍재 '김영환 석방 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김씨 입장에서는 중국 공안에 잡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 개입을 원치 않는다는 뜻을 전달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씨 본인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추정이다.

최 대변인은 "이를 정부가 그대로 받아들여서 김씨가 정부 개입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읽혀지고 있다"며 "이것은 정부의 주관적 판단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김 장관과의 면담에서 정부가 김씨에 대한 석방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