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 석방대책위원회'는 18일 "국가안전위해 혐의로 중국에 강제 구금 중인 김영환씨가 지난달 우리 총영사을 접견하는 과정에서 인권침해 여부에 대해 입을 열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영환 석방대책위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파악한 바로는 면담과정에서 심영총영사가 인권침해가 있었느냐고 물었을 때 김씨가 바로 곁에 배석한 중국 공안의 시선을 의식하며 '여기서 그런 말을 할 수 있느냐'고 물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국 공안당국이 사건에 관련된 내용을 발설하지 않는 조건으로 영사접견을 시켜줬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다.

대책위는 김씨가 영사접견시 '이번 사건은 자신들이 대응할 수 있으니 정부가 나서지 말아 줄 것을 요청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대책위는 "김씨가 한국 정부의 외교적 지원을 거부했다는 일부 주장은 확인되지 않는 추측일 뿐"이라며 "김씨는 영사접견을 스스로 요청했고 이후 영사접견까지 진행했는데 우리 정부의 외교적 지원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씨가 영사접견 때 사건에 대해 말을 못한 것은 변호사가 아닌 영사와는 건강상태나 신상관련 사항만 얘기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또 영사접견 시 중국 공안이 배석한 상태였고 사건 관련 내용을 일체 발설하지 못하도록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