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유럽재정위기와 미국 고용지표 악화로 국내외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기획재정부가 지금까지 가동해왔던 상시점검체제를 '집중모니터링 체제'로 격상했다.

재정부는 박재완 장관 주재로 5일 오전 11시30분부터 시내 모처에서 신제윤 제1차관, 김동연 제2차관을 비롯해 1급간부, 경제정책국장, 국제금융국장이 참석하는 회의를 긴급 소집,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국제기구, 신용평가사와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금융센터 등 활용 가능한 정보 자원을 총동원해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박 장관은 "미국·일본·중국 등 주요국 재무부, 중앙은행과도 정보 교류 등을 통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지속 점검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주요 산업별 실물동향의 모니터링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또 재정부는 "박 장관 등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위기에 대비한 방화벽을 충분히 쌓았고 체질도 많이 개선된 만큼 예상되는 위기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그동안 차관 주재로 개최됐던 자금시장점검회의를 장관 주재로 격상한 것으로, 외환·금융부문 뿐 아니라 실물부문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뤄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