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20323_0006081952_web.jpg

[투데이코리아=송하훈기자] '무적함대' 스페인이 난적 이탈리아와의 2012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12)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스페인은 11일 오전 1시(한국시간) 폴란드 아레나 그단스크에서 열린 유로2012 조별리그 C조 1차전 이탈리아와의 경기에서 후반 18분 터진 세스크 파브레가스(FC바르셀로나)의 동점골에 힘입어 1-1 무승부를 거뒀다.

창과 방패의 대결이었다. 스페인은 유로2012 지역예선 8경기에서 26골을 뽑아냈다. 경기당 평균 3골 이상을 터뜨렸다. 반면 이탈리아는 예선 10경기에서 단 2골만을 내주며 '빗장수비'의 위용을 과시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 스페인은 강했다. 하지만 스페인과의 역대 전적(29전10승11무8패)에서 앞서고 있는 이탈리아는 세계 최강과 대등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스페인전에 강한 면모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탈리아와 비긴 스페인은 사상 첫 대회 2연패(유로2008 우승) 달성에 차질이 생겼다. 유로2008-2010남아공월드컵-유로2012로 이어지는 주요 국제대회 연속 우승 기록 달성을 위해 남은 경기 승리가 더욱 간절해졌다.

지난 유로2008 8강전에서 스페인을 만나 승부차기(2-4)까지 가는 접전 끝에 아쉽게 패했던 이탈리아는 4년 만에 설욕을 노려봤지만 무승부에 만족해야 했다.

스페인은 팀의 주포인 페르난도 토레스(첼시)와 페르난도 요렌테(아틀레틱 빌바오)를 모두 선발명단에서 제외한 채 경기에 나섰다. 대신 미드필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공격 전술을 펼쳤다.

이탈리아는 3-5-2 전술을 통해 수비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리오 발로텔리(맨체스터시티)와 안토니오 카사노(AC밀란)를 전방에 내세우며 일발 역습을 노렸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스페인이 짧은 패스를 이어가며 분위기를 주도해 갔다. 이탈리아의 수비도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 9분 스페인이 기선제압에 나섰다. 세르히오 부스케츠(FC바르셀로나)의 패스를 이어받은 다비드 실바(맨시티)가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을 때렸지만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이탈리아도 이내 반격에 나섰다.

전반 12분 얻은 프리킥 찬스에서 스페인의 수비를 속이는 페인팅 동작에 이어 안드레아 피를로(유벤투스)가 날카로운 땅볼 슈팅을 날렸으나 이케르 카시야스(레알마드리드) 골키퍼가 몸을 던져 막아냈다.

치열한 허리 싸움이 전개되는 가운데 이탈리아가 다시 한 번 기회를 맞았다.

전반 45분 우측에서 넘어온 크로스를 쇄도하던 티아구 모타(파리 생제르망)가 헤딩슛으로 연결했으나 카시야스 골키퍼의 눈부신 선방에 막혔다.

자로 잰 듯 한 패스들이 수차례 오고 갔지만 양 팀 모두 득점을 올리지 못한 채 전반전을 마쳤다.

포문은 후반전부터 열리기 시작했다.

이탈리아는 후반 10분 경기 내내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발로텔리를 빼고 안토니오 디 나탈레(우디세네)를 투입했다. 체사레 프란델리 감독의 판단은 탁월했다.

디 나탈레는 교체투입 5분 만에 선제골의 주인공이 됐다. 페널티지역 중앙에서 골대 오른쪽을 향해 날린 오른발 슛이 그대로 골망을 갈랐다.

스페인도 파브레가스가 해결사로 나서며 승부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후반 18분 이니에스타와 실바를 거친 환상적인 패스를 파브레가스가 왼발 슈팅으로 동점골을 기록했다.

스페인은 후반 28분 토레스를 투입하며 역전골을 노렸다.

결정적인 기회도 있었다. 후반 39분 중앙에서 침투하던 토레스가 골키퍼와의 일대일 상황에서 감각적인 로빙슛을 시도했지만 공은 골대를 빗나갔다.

이후에도 스페인의 일방적인 공격이 이어졌으나 추가골은 터지지 않았다. 양 팀은 무승부로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