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이 여성에게 전가돼 여성의 권리·건강 약화될 것"

4.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여대생들이 사후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에 대해 반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지난 7일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했던 전문의약품인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해 약국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여대생들이 반발한 것이다.

연세대와 한양대 총여학생회는 14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이 계획은 얼핏 보면 여성의 건강권과 선택권을 옹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여성의 권리를 약화시킬 뿐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정부는 응급피임약의 구매 편의를 높이면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 낙태를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미 일반약으로 전환한 미국, 프랑스의 경우에도 원치 않는 임신이나 낙태율이 줄어들었다는 근거 자료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남성들은 더욱 콘돔 사용을 꺼릴 것이고, 결국 성관계의 책임이 여성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그렇지 않아도 피임 상식이 낮은 국내에서, 이용이 편하다는 이유로 응급피임약을 일반 피임법으로 오인해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피임에 대한 전국민적 인식이 지금보다 개선되지 않는 이상 응급피임약 일반약 전환은 무분별한 성문화를 더욱 조장할 뿐"이라며 "전문의료진의 올바른 진단과 처방에 따라 구매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