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총서 “정치적 책임과 총선공약 실천 일환”…동의서 받아 사무처 처리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새누리당이 19일,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무노동·무임금'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6월 세비를 모두 반납키로 중지를 모았다.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책의원총회가 끝난 직후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오늘 국회 개원이 지연되는 것에 대한 정치적 책임과 총선공약 1호로 당소속 국회의원이 6월 세비를 전액 반납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변인은 구체적인 세비 반납 방법에 대해 "당소속 국회의원들이 세비 공제 동의서를 받아 사무처에서 처리하거나 또는 오늘 동의서를 받지 못하는 의원들은 내일 지급된 계좌에서 자진 반납 형식으로 모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원들이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에 대해 강제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6월에 반납된 세비의 총 액수와 사용처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의원들이 세비를 반납하면 15억여원 규모가 될 것"이라며 "사용처는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열린 의총에서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새로운 국회는 준법 국회가 돼야 하고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다. 무노동 무임금은 우리의 신뢰를 형성하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은 국민을 상대로 정치를 하는 사람이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새로운 정치를 하려면 이것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우여 대표도 "국민이 바라고 요구하는 눈높이보다 더 나가겠다는 각오와 나비의 날갯짓이 폭풍이 돼 올 수 있다는 심정으로 우리의 몸짓이 여야에게 큰 울림이 될 것"이라며 "국회법에 따른 국회가 열릴 수 있도록 제물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물론, 이날 의총에서는 이 같은 지도부가 세비 반납 강행 움직임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던 의원도 다수 있었다.

김성태 의원은 "열심히 일하고 있는 동료의원들에게 '그동안 일하지 않고 놀아서 월급받을 자격도 없으니 스스로 반납하겠다'고 선언하라는 말인가"며 "세비 반납을 강요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금 지도부가 해야할 일은 '명단공개' 운운하며 동료 의원들을 줄세우고 의원들 입에 재갈을 물리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동료의원들과 국민앞에서 개원 지연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함께 책임을 통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이 바라는 것은 일회성 세비 반납이 아니라 정상적인 국회 개원을 통한 민생문제 해결"이라며 "돈을 안받겠다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국회를 열고 진짜 노동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지도부가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무노동 무임금 논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익이 과연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진정성이 부족하고 실효성도 의심스러운 '정략적 깜짝쇼'에 불과하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고, 장기적으로는 역풍에 휘말릴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