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대변인 “6월 호국보훈의 달인 만큼 관련단체에 사용”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새누리당이 정치 개혁의 일환으로 제시했던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걷혀진 6월세비의 용처는 결국 '6·25전사자 유해발굴사업'에 기부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 의원 147명이 반납한 세비 사용처를 의결했다.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호국 영령, 특히 전사자 유해 발굴 사업에 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의원총회에서 세비 반납과 관련해 몇몇 의원들은 "지도부의 독단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 기류가 강하기도 했지만, 결국 새누리당은 6월 세비 전액을 반납하기로 중지를 모았다.

김성태 등 7명의 세비 반납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이번 새누리당의 강력한 쇄신 드라이브에 따른 실천은 그동안 정치권에서 보여줬던 '말뿐인 정치'를 뛰어넘은 것으로 '이행하는 정치'의 롤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14억원에 이르는 반납된 세비가 과연 어느 곳에, 어떤 형식으로 쓰여지게 될 지에 대해 관심이 쏠렸었다. 일각에서는 국고로 되돌아가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었지만, 현행법 상 세비 반납에 대한 구체적인 조례가 없어 결국 당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호국보훈사업에 넘겨지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