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정부와 새누리당은 27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보금자리론의 금리와 대출조건을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과 일치키로 했다.
특히 당정은 경기둔화로 취약계층의 큰 타격이 예상됨에 따라 서민생활안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산 넘어 산이란 말이 있듯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한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유로존발 재정위기로 세계경제가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위기가 장기화되고 상수화돼 늘 같이 갈 수 있다는 걱정 속에 하반기 경제운용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새누리당이 추진하던 ▲동네빵집 선도 모델샵 개발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확대 ▲서민금융지원 확대 ▲노인틀니 보험 적용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 확대 ▲토지임대부주택 등 임대주택 공급확대 유도 등을 정책에 반영키로 했다.

새누리당 진영 정책위의장은 "지난번 총선에서 느낀 서민들의 생각은 기대했던 것보다 너무 못 미친다는 평가가 많았다"며 "하반기 경제정책의 핵심은 서민경제를 어떻게 끌어올리고 안정시키느냐"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4·11 총선공약으로 내세웠던 ▲교육비 부담 완화 ▲양육수당 지원 확대 ▲공공요금 인상 자제 ▲취약계층 생활안정 ▲도시가스 공급 확대 ▲청년일자리 대책 마련 ▲공공부문 비정규직 감축 ▲수출중소기업 지원 ▲실효적 가계부채 대책 및 부동산 활성화 등에 대한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