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 부산시와 양해각서 체결…강서구 화전 체육공원에 건립

부산 구치소 및 부산교도소가 서울 강서구로 통합이전 될 예정이다.

한국토지공사(대표 김 재현 www.iklc.co.kr)는 부산시와 부산구치소 및 부산교도소를 강서구 화전 체육공원으로 통합 이전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11일 밝혔다.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는 건립된지 30여년이 경과되서 시설이 노후하고 협소해 그 동안 수용자 인권문제가 제기돼 왔고, 도심에 위치해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지난 8월 7일 법무부가 이전에 동의함에 따라, 본 교정시설 통합이전 사업의 시행자로 강서 신도시 건설사업의 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가 참여하게 됐다.

이 사업은 한국토지공사가 부산구치소 및 부산교도소를 신축한 후 부산시와 법무부간 국유재산법에 의해 동 신축건물과 기존시설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전사업비는 약 2,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향후 2009년까지 도시기본계획GB관리계획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 이행 및 기본·실시설계,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공사를 착공해 2011년 준공과 동시에 이전을 완료 할 계획이다.

교정시설 신축지인 화전체육공원은 시유지이며 개발제한구역으로 지가가 저렴하고, 상하수도·전기 등 기반시설 연결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향후 주변지역이 주거지로 개발될 가능성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해, 부산시 전체를 대상으로 7개소의 후보지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후보지 중에 가장 타당성이 높아 법무부와 최종 협의를 거쳐 이전적지로 선정됐다.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의 통합이전에 의해 국제적 수준의 시설 개선으로 수용자의 인권을 개선함은 물론, 서부산권 핵심사업인 강서 신도시의 원활한 조성 및 구치소 부지인 주례지역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한 생활환경개선 등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