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국민에 협정 내용 공개 조치"…"마치 아무 상관 없다는 듯이"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하 군사정보협정) 체결 추진 과정 논란에 대해 절차상 잘못이라 질타하자, 네티즌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2일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협정은 이미 러시아를 비롯한 24개국과도 체결했고, 앞으로 중국과도 체결이 필요한 국가적으로 도움이 되는 협정"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즉석 안건'으로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등 충분한 여론 수렴 과정 없이 처리할 일이 아니었다"면서 매끄럽지 못한 절차를 강하게 질책했으며, "국회와 국민에게 협정 내용을 소상하게 공개하고 설명해 오해가 없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외교부 고위관계자도 협정의 마무리는 항상 외교부가 하는 것이라며 책임 떠넘기기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실무적 처리 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26일 이 대통령의 부재 중 국무회의에서 처리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둘러싸고 '밀실 처리'라는 비판의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책임공방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또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유체이탈 화법 종결자다. 내가 시켰으나 잘못은 니 탓이다"라는 것이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티즌 김모씨는 "자위대를 정규군으로 인정할뻔한 거 생각하면 진짜 아찔하다. 북한은 남한을 식민지로 생각하진 않아. 어떻게 보면 북한보다 무서운게 일본인데.. 일본이 정규군 가지면 가장 먼저 하게될게 뭔지 조금만 상상력 발휘해보자"라는 말을 남겼다.

이밖에 "한일정보협정을 해야하는데 아랫것들이 잘못해서 못했다. 뭐 그런건가? 아직도 국민을 그렇게 모르나", "꼭 시끄러워져서 안되것다하면 니네들 잘못이라구 변명이네", "뭐 낀 넘이 성낸다고~ 명령 다 내려놓고", "마치 자기와는 아무 상관 없다는 듯이", "그럼 참모애들이 독단적으로 했다는거냐", "한일 협정하는데 대통령이 몰랐을리가없고 이분 왜 이러시나" 등의 부정적인 글이 연잇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