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는 4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국민 모르게 처리한 사태에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리는 16일 전까지 이명박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이 대표는 정당대표 라디오 연설에서 "이 대통령이 김황식 총리를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을 해임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의 폐기를 선언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이 세 가지가 실현되지 않으면 민주당은 김황식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킬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표는 이 사건이 절차상의 잘못인지 대한민국의 국가이익을 침해하는 사건인지 말씀해 달라"고 되물었다.


또 이 대표는 "이 협정이 체결되면 그다음에 따라오는 것은 한일군수지원협정"이라며 "일본의 무기와 자위대 군홧발이 한반도에 다시 상륙할 수 있는 위험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번에 날치기한 한일 군사 정보보호협정은 국가이익에 절대로 반하는 사건"이라며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북한에 대해 얻을 것이 거의 없지만 일본은 우리 군사 기밀을 속속들이 알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이 우리로부터 가져간 비밀정보를 남용할 경우에도 통제할 수 없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도 없다"며 "우리 무역규모에서 미국과 일본은 합쳐서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 한 나라가 그 보다도 더 큰 제1의 교역국가"라며 "안정된 외교통상 이익을 유지하면서 안보 이익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