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盧 프레임으로는 박근혜 절대 못이겨”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민주통합당 김영환 의원(4선·안산 상록을)이 5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대선 출마선언식을 열어 “정권 교체의 주역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금 국민은 살맛을 잃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고 대한민국호는 난바다 속에서 표류하고 있다. 정권교체의 국민적 염원을 받들어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현재의 민주당 주자들로는 정권교체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본선에서 친노(친노무현) 프레임으로는 박근혜 후보와 대결해 절대 이길 수 없다”며 “아직은 뉴페이스인 제가 5강에 들어 컷오프를 통과하면, 다크호스로 부상해 대선경선의 흥미를 높여 관객을 끌어올 수 있고 결선에서 라이징 스타가 되어 최종후보가 되면 불통 이미지의 박근혜 후보를 이기는 정권교체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주요 정책 방향으로는 ▲남북 화해협력을 통한 남북한 공동의 경제 붐을 일으키는 방안 ▲연구개발(R&D), 기술혁신, 중소기업, 내수를 중심으로 경제체질과 구조를 혁신해 성장을 지속시키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생태환경의 통섭과 융합을 이루는 ‘트리플 악셀론’을 앞세워 대한민국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했다.

공약으로는 ▲남한에 북한 평화공단 조성사업 ▲이공계출신 병역특례 전환 ▲중소기업부 신설 ▲교육부 폐지 및 과학기술부 부활 ▲ 의ㆍ과학계 인재 양성 등을 제시했다.

정치개혁 과제에 대해선 “정ㆍ부통령 러닝메이트제를 포함한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함으로써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높이겠다”며 “이는 국회의원과 대통령 동시선거를 가능하게 하고 소모적이고 반복적인 개헌 논의를 종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독일식 정당명부비례대표제도를 전면 도입해 다양한 의견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원주의 사회를 앞당기고 공정한 의석 배분으로 전국정당화를 촉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김 의원은 출마 선언지로 과천의 과학관을 택했다. 이에 “국립과천과학관은 미래를 상징하는 곳”이라며 “이곳에서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하고 싶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2001년 국민의 정부 당시 47세의 나이로 최연소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바 있다. 이 같은 점을 강조하기 위한 선택으로도 읽힌다.

이날 행사에는 이만섭 전 국회의장, 정대철 전 대표, 정운찬 전 총리, 노영민 황주홍 이언주 의원, 천정배 전현희 전 의원 등 정치인과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소상공인연합회 김경배 회장 등 경제, 문화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 이후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