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혹해소 및 지역소통강화를 위한 현장설명회 개최

부산.gif[투데이코리아=김윤미기자]부산시는 ‘고리1호기 재가동 허용’ 발표와 관련 주민의혹 해소 및 지역소통을 위하여 고리본부에서 오는 9일과 10일 양일간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9일에는 점검단, 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 및 전문가, 시민대표, 지역 언론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공개 토론회를, 10일에는 기장군민, 울주군민, 지역언론 등 200여 명을 초청해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지난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고리1호기 ‘재가동 허용’ 결정이 부산 시민들과의 소통에 충분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소통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부산시의 요청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개최하게 됐다.

9일 열리는 전문가․언론 현장공개 토론회는 원자력안전기술원과 민간특별점검위원회에서 안전점검 결과 및 압력용기 건전성 등 현안사항에 대한 기술적 설명과 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 전문가의 질의․응답 등 공개 토론에 이어 비상디젤발전기, 해안방벽 증축, 통합스위치 야드 등 현장확인을 하게 된다.
10일 개최되는 기장․울주 주민초청 설명회는 정부 전문기관의 설명 및 현장 확인을 통해 주민의혹 해소 시간을 갖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고리1호기 재가동 결정 이후 지역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 대책을 정부에 촉구한다”며 “원전 안전운영에 대하여는 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감시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