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1.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20일 솔로몬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합수단은 이날 오전 피의자 신분인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금품수수 경위와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김 전 실장이 조사를 받는 곳은 대검찰청 11층 조사실(1123호)로 앞서 저축은행에서 금품을 받은 혐의로 조사를 받은 이상득(77·구속) 전 새누리당 의원, 정두언(55)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쳐간 곳이기도 하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임 회장에게서 수차례에 걸쳐 수천만원에서 1억여원의 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합수단은 임 회장으로부터 "김 전 실장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과 혐의를 입증할 만한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합수단은 김 전 실장이 받은 돈의 성격이 저축은행 퇴출저지 명목 등 대가성이 짙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김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대가성 여부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합수단은 필요할 경우 임 회장과의 대질조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합수단은 김 전 실장의 혐의가 입증되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의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합수단은 전날 소환 조사에 불응한 박지원(70)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 23일 오전 10시 대검찰청 조사실로 출석할 것을 재통보했다. 박 원내대표가 계속 소환에 불응할 경우 회기 중에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국회의 체포동의안 부결로 구속영장이 기각된 정 의원에 대해선 영장을 다시 청구하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같은 회기 중 한번 상정된 안건을 다시 논의할 수 없는 '일사부재의' 원칙에 따라 영장 청구는 이번 회기가 끝나는 다음달 3일 이후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전 실장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변호인 1명과 함께 대검찰청에 출석해 '금품수수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고, '대통령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나중에 조사를 받고 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던 김 전 실장은 지난 13일 사의를 표명했고, 이 대통령은 사의 표명 사흘만인 16일 사표를 수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