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융노동자들을 CD금리 담합 주범으로 매도말라"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최근 금융권의 CD금리(양도성예금증서)의 담합 의혹이 제기되면서 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또 금융소비자원은 CD금리 부당이득 환수를 위한 집단소송을 내기로 하는 등 후폭풍이 불고 있어 파장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25일 금융소비자원(이하 금소원) 대표 조남희 "이번 CD사태는 전국민을 상대로한 금융재해다. 그런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 집단소송을 다음주부터 9월말까지 1차로 (피해자의) 접수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CD금리 연동대출을 한번이라도 받은 소비자는 사실상 모두 원고가 될 수 있는 천문학적 규모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앞서 금소원은 23일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에 CD연동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최근 연간 1조6000억원의 추가적인 이자부담을 했고, 2010년부터 지난 6월까지 2년 반 동안 매달 1360억원 총 4조1000억원의 피해를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25일 "한 케이블 보도전문채널은 지난 24일 금융노조의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보도하면서 '금융노조가 이번 CD금리 답합 의혹의 당사자라는 점, 또 파업의 이유가 자신들의 이해관계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이번 총파업을 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고 언급했다"며 CD금리 담합 의혹 및 불공정 대출관행 등 각종 금융스캔들에 대해 금융노동자들을 사용자와 동일시하며 매도하는 일부 언론의 허위사실 보도에 대하여 비판하고 나섰다.

금융노조는 "CD금리 담합과 관련해 당일 기자회견에서도 오히려 국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첫 번째로 요구했다"며 "밤낮 없이 일만 하는 금융노동자들이 무슨 힘이 있어서 CD금리를 조작할 수 있단 말인가. 단순히 은행에서 일한다는 이유로 CD금리 담합을 주도한 세력으로 몰고 가는 보도 행태는 금융산업에 대한 비판 분위기에 편승해 금융산업 전체를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하려는 것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동안 CD금리 담합은 CD금리가 시장금리 하락에도 떨어지지 않자 은행들끼리 대출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 위해 담합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에 그쳤었으나, 공정거래위원회가 9개 시중·지방은행과 10개 증권사로부터 확보한 CD금리 발행·통보 기록, 직원들이 주고받은 메신저 내용 등을 분석한 결과, 금리 담합 정황 일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점차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또 CD금리를 조작했다고 한 금융사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자백'을 했다는 설이 돌자 여론은 이미 CD금리 담합이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반면, 증권사과 각 은행들은 "담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정면 반박하고 있다.

이에 공정위 관계자는 "사회적 관심이 높은 사안인 만큼 최대한 조사를 서두르겠지만 카르텔 조사는 일반 사건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사안에 따라 짧게는 6개월부터 길게는 4~5년씩 걸리는 만큼 조사기간을 예단하기가 무척 어렵다"고 전해 속단하기엔 이르다는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