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정수처리 강화, 수도권 수돗물 차질없이 공급되고 있다"

11.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가뭄과 무더위로 발생된 녹조 현상이 한강까지 확산됐다.

환경부는 8일 북한강의 경우 상류인 의암, 청평댐 일대의 녹조 현상이 수도권 주민의 식수원인 팔당댐을 넘어 서울 구간인 잠실 수중보를 비롯해 한강 하류까지 내려왔다고 밝혔다.

북한강 상류와 팔당호 일대는 이미 지난달 27일과 지난 3일 '조류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가장 심각한 의암호는 취수원이 아니어서 조류주의보는 발령되지 않았다.

조류주의보는 남조류 세포 수가 ㎖당 500개 이상이고 클로로필-a 농도가 15㎎/㎥ 이상으로 두 차례 넘게 측정되면 발령된다.

조류에서 분비되는 냄새물질인 지오스민(geosmin) 농도 증가도 문제다. 이달부터 수도권 상수원인 팔당 취수장에서 지오스민(geosmin) 농도가 100ppt 이상으로 크게 늘기 시작했다. 최대 600ppt에서 최소 400ppt 사이에서 널뛰기를 하고 있다. 지오스민 먹는 물 기준치는 20ppt다.

서울의 경우 한강 본류 5개 취수장 가운데 암사·구의·풍납취수장 3곳은 한차례 기준치를 넘었다. 이번주 중 4년여만에 조류주의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최근 잠실수중보 인근에는 간질환을 유발하는 남조류의 일종인 마이크로시스티스(mycrocystis)가 검출되기도 했다.

낙동강 녹조는 경남 창녕·함안보 인근에서 발생해 대구에 이어 경북 구미 등 낙동강 상류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은 마이크로시스티스가 발견됐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관계당국은 식수원에는 문제가 없다며 조기 진화에 나섰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북한강과 팔당지역에 남조류가 발생되고 있으나 정수처리를 강화해 현재까지 서울시, 수자원공사 등 수도권지역의 수돗물은 수질기준 이하로 차질없이 공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낙동강지역의 경우도 "대부분 정수장에서 고도처리, 강변여과수, 복류수 취수시설을 갖추고 있어 안전한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금강지역은 "원수에 지오스민 농도가 낮고(30ppt), 활성탄 처리를 통해 수돗물 정수처리 기준 이하로 공급 중이다"고 답했다.

그러나 무더위와 가뭄으로 녹조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시민들의 불안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북한강의 1~7월 강수량은 최근 3년 평균의 58%에 불과했다. 7∼8월 기온은 지난해보다 2.5도 높았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온이 낮아져도 녹조 현상을 줄일 수 있지만 곧바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며 "비가와서 수량이 늘거나 수온이 낮아져야 조류 증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녹조 확산을 막기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하는 한편 황토를 살포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 중이다.

또 분말활성탄 투입 등 정수처리를 강화해 냄새물질(지오스민)을 처리하고 있다. 2015년까지는 서울시 모든 정수장(6개), 수자원공사 광역 정수장(8개소)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완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