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내부에서도 “합의대로 진행돼야”…野 박근혜 전방위 압박 호재

NISI20120720_0006688317_web.jpg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4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민주통합당의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특검' 추천안에 대해 "공정성에 대해 의심할만 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당내 일각에서는 "여야 합의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부정적인 목소리도 들린다.

특히, 새누리당으로서는 이번 '특검법 파행'이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자칫 국민적 반감 여론이라는 대형 악재로 다가올 수도 있는 만큼 이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협의가 원만하게 되지 않을 때 야당은 그동안 날치기라고 반발해 왔다. 여야가 다시 합의해 원만한 협의에 맞는 결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법상 특별검사 입명은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는 의미로 정당이 관여하면 안되는데 야당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양보를 한 것인데 이번에 임명·요청된 검사는 새누리당이 원만한 합의를 해준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당내 소장파의 기수 격인 중인 남경필 의원(5선)은 이날 한 라디오매체에 출연해 "정치적 타협이자 정략적인 임명이 될 수도 있지만 여야가 합의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해 민주당이 추천한 후보들 중에서 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지사 후보에 나선 홍준표 전 대표도 다른 라디오 매체에서 "여야 합의 후 특검법이 통과됐는데 청와대가 이제와서 '여야 합의로 (특검을) 추천하지 않았다"는 절차상 문제로 거부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론에 밀려 거부권 행사를 안 했다가 이제와서 사소한 협의 절차를 문제삼는 것은 당당하지 못한 느낌"이라며 "사법적 책임이 없고 당당하다면 수용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치권에서는 '내곡동 특검'이 민주당으로서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위기다.

겉으로는 이명박 대통령과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모양새인데다가 새누리당 대선후보인 박근혜 후보를 동시에 압박하는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과거사 발언'으로 지지율이 급락하자, 자신의 발언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지지율은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어 고민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개원 국회에서 새누리당과 국정 현안에 대해 합의를 했기 때문에, 대통령이 내곡동 특검법에 따라 민주당이 추천한 2명 중 한 명을 5일까지 지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새누리당의 특검 재추천 요구에 대해 "개천절 연휴를 틈타한 폭거"라고까지 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일 김형태 이광범 변호사를 특검 후보로 추천했으며, 특검법에 따라 이 대통령은 5일까지 두 후보 중 한 명을 특검에 임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