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하니 출처 불분명하고, 재미삼아 퍼뜨린 소문에 불과해

6.jpg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최근 인터넷을 비롯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중국 괴담'이 퍼지고 있다.

중국 명절인 오는 10일 쌍십절(雙十節)에 중국인들이 인육을 구하러 한국으로 몰려온다는 내용의 '쌍십절 괴담', 택시기사가 승객을 마취시킨 뒤 장기를 적출해서 팔아먹는다는 '택시 괴담', 조선족 베이비시터가 아기를 납치하고 장기를 적출해 충격에 빠진 부모가 자살했다는 '조선족 베이비시터 괴담' 등 출처가 불분명한 괴담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인육 괴담' 동영상이 올라와 급속도로 퍼졌다. 해당 동영상에는 한 여성이 칼에 찔려 살해되는 장면, 뼈와 살이 분리된 시신, 오원춘 사건 당시 뉴스 영상들이 교묘하게 편집돼 있다.

동영상에는 '오는 10월10일 인육을 먹는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오니 조심해야 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고, 주의를 요망하는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됐다.

괴담이 확산되자 경찰은 수사를 진행했고, 괴담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쌍십절은 1911년 10월10일 쑨원을 주축으로 한 '신해혁명' 봉기를 기리기 위한 국경일로 인육과는 전혀 무관하다.

경찰 관계자는 "도를 넘은 인육괴담에 대해 실제 수사한 결과 접수된 피해사례도 없고, 전혀 사실과 다른 부분들이 많다"며 "인터넷에 괴담을 처음 유포한 사람을 붙잡아 조사해보면 재미삼아 했다거나, 다른 사람을 골탕 먹이려고 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재 이같은 괴담들이 자주 나돌아 시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괴담으로 인해 특정 계층에 대한 혐오감을 부추기거나 외국인 기피현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일부 포털사이트와 카페 회원 일부는 인육괴담 등 각종 괴담들을 거론하며 중국동포나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적개심을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흉악범죄에 따른 사회 불안과 상호불신이 괴담의 진원지라고 진단했다. 특히 강력 범죄가 잇따라 발생해 사회가 불안하고, 정부에 대한 불신이 강할수록 괴담의 파급력이 더욱 확대되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차단할 사회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허위 사실을 유포하더라도 실질적인 피해가 없을 경우 처벌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최근의 각종 괴담들로 공권력이 낭비되고, 사회적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든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괴담이 퍼지면 경찰이 수사에 나서지만, 별다른 피해가 없을 경우 업무방해나 명예훼손 등으로 처벌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사회적 불안한 심리가 가중되고, 사회적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처벌 수위를 높여 악의적으로 괴담을 유포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