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뒤로 물러서서는 안 된다"

[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0일 충청도 대전 유성의 과학벨트 부지를 방문해 정부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과학벨트를 둘러보던 문 후보는 "정부가 기초과학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단히 좋은 사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을 제대로 뒷받침 해주지 못하고 있다"며 "부지매입비의 30%면 2000억원이 넘는데 이를 대전시가 모두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벨트는 총 5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메머드 사업으로 부지매입에만 7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가 부지매입비용의 일부를 대전시가 분담해야 한다며 교육과학부가 내년 예산으로 신청한 부지매입비 700억원을 모두 삭감해 사업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는 곳이다.


이어 문 후보는 "요즘은 기술개발의 속도가 빨라 벨트 조성 사업이 1년만 늦어져도 기술력은 10년이나 뒤쳐질 수 있다"며 "부지매입비의 10%인 계약금 700억원만 해결해도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만큼 국가가 예산을 문제 삼아 뒤로 물러서서는 안 된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오후에는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전북에서 민심 끌어안기에 나설 예정이다. 문 후보는 유기농 농법이 잘 정착된 전북 정읍을 찾아 농민들과 함께 벼를 베고 막걸리를 나누며 민심을 살필 계획이다.


이어 전주의 민주당 전북도당사에서 열리는 당원 필승 결의대회에 참석해 대선 승리의 자신감을 피력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민주당 소속 전북지역 국회의원들과 지역위원장, 기초·광역자치단체장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