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몸수색 논란, 시작부터 '삐끗'…비상구 차단·엘리베이터 정지까지

capture-20121011-203818.png
▲국세청 국정감사장 진입 저지당한 안원구 전 국장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11일 국세청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은 안원구 전 서울지방국세청 세원분석국장이 등장으로 아수라장이 돼 파행됐다.

이날 무산된 국감은 여야간 간사 협의 끝에 오는 23일 종합감사에서 치르기로 했으며, 이현동 국세청장은 야권의 사퇴 촉구에 따른 중도 하차없이 이 날 종합감사에 참여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국세청 방호원들이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참여한 음주며문화센터 관계자들의 소지품을 강제로 검사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이는 이 청장의 사과로 무마됐지만, 이어 첫 질의자로 나선 안민석 민주통합당 의원이 한상률 전 국세청장과 안원구 전 국세청 국장의 검찰 대질심문 동영상을 상영해 여야간의 공방이 시작됐다.
안 의원의 질의 도중에 김광림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요구했고 강길부 위원장이 이를 수락한 것이 문제였다. 강 위원장은 김 의원의 의사진행발언을 응한 이유로 여야 간사간 증인채택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인사를 동영상 녹취로 공개했기 때문이라고 해명에 나섰다.

야당 의원의 강한 성토가 이어졌다. 안민석 의원은 "의원 질의건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위원장이 끼어들려는 동료의원의 행위를 허용했다"고 질타했다.

구 전 국세청 국장의 검찰 대질심문 동영상을 상영하려 하자, 여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안 전 국장은 안민석 의원의 요청으로 오후 2시20분경 국세청에 나타난 것이다.

안 전 국장은 '야당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목적으로 한 방문'이라고 이유를 밝혔지만 국세청 방호원들이 몸으로 진입을 제지하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보좌진들과 국세청 방호원들간 고성이 오갔고 몸싸움까지 벌어지며, 비상구를 차단하고 엘리베이트 운행을 정지하기까지 했다.

국세청사는 아수라장이 됐고 과도한 국세청측 방어에 야권 의원들이 격분 강하게 항의하면서 결국 오후2시35분경 정회가 선언됐고, 오후 5시20분이 돼서야 속개됐다.

이후 야권 의원들은 "더 이상 국정감사를 진행할 수 없다. 이현동 국세청장을 국정감사 방해죄로 고발조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권도 이에 맞서 "대선을 앞둔 정치공세"라며 "증인채택이 되지 않은 사람을 국감장에 진입시켜 정치국감으로 몰아갔다. 야권의 국감방해 행위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반발했다.

이 청장이 "국세청 개청이래 처음있는 일이다. 내가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간부들과 상의해 책임지겠다. 나는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사과했지만, 사퇴를 촉구하는 야당의원의 책임 추궁은 1시간째 계속됐다.

국감 속개 후 첫 질의에 나선 김현미 의원은 "이 청장이 책임지고 사퇴하라"며 "이번 사안은 국회 국정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김 의원은 이 청장을 국정감사방해죄로 고발하고 국감 증인으로 안 전 국장의 출석을 재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이 국세청장은 "방호원들이 엉겁결에 일으킨 문제인 것 같다.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겠다"면서 "책임져야 할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 국세청장은 지속되는 야권의원들의 사퇴압박에 "여지껏 국세청장 자리에 있으면서 편한 날이 없었다. 항상 칼날 같은 바늘방석 위에 있는 것 같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은 국세청의 잘못을 지적하면서도 국감은 예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이재영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위원들이 오지 못하게 (국세청에서)물리적으로 막았다는 사실은 화가 난다"면서 "다만 국감은 예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좀처럼 정상적인 국감자체가 어려운 상황으로 흐르자, 결국 강길부 기획재정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고, 국정감사를 종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