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후보의 잠적으로 경선 위기에 봉착한 대통합민주신당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를 둘러싼 의혹해소를 당론으로 정하며 혼란한 당심을 추스리기 시작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이 후보의 도곡동 땅 차명보유여부와 조세포탈, BBK주가조작등 각종 의혹들에 관해 특검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김효석 민주신당 원내대표는 "한나라당내에서도 이 후보 검증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이 후보가 본선에서 낙마하지 않을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하지만 한나라당과 이 후보측이 검증을 일체 거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검찰에 이 후보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지만 아직 진척이 없다"며"법무부장관과 얘기를 해봤는데 역시 검찰수사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오늘 (의총에서) 두 건에 대해 특검을 제출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임종석 민주신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이 후보를 둘러싼 도곡동 땅 차명보유 의혹등과 BBK 주가조작 등 2건에 대한 특검법안을 제출할 것을 전했다. 이 두 건은 문병호의원(도곡동땅)과 이상민 의원(BBK사건)이 대표발의 한 상태다.

또한 임 수석부대표는 "KBS를 통해 보도된 상암동 600억원 특혜와 관련해 '감사하겠다'는 감사원의 답이있었으나 아직 진행되지는 않고 있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철저히 규명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임 수석부대표는 의총에서 특검법안 제출에 대해 박수로 참석한 의원들의 찬성의사를 확인했다.

김종률 의원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수사상 피의자 신분"이라며 "하지만 대선후보인 이 후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부진한 상태에 놓였고 이를 (한나라당과 이 후보측에서)회피하는 정도가 심해 국민들은 '권력자의 눈치보기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을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수사행태를 지켜보면 '유권무죄' 라는 생각이 들고 중요한 혐의에 대해 특검을 안하면 무엇을 가지고 특검을 하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이날 의총에서 민주신당측은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이규용 환경부 장관 위장전입문제와 관련해 "교육을 위한 위장전입이 괜찮다는 논리는 어디에도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부적격'이라는 청문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