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자클럽 토론회서 “정치쇄신이 아닌 후퇴일 뿐” 文安 협상 평가절하

NISI20121108_0007301657_web.jpg


[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22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를 겨냥 "앞으로 이런 단일화 이벤트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오늘로서 (대선이) 27일 남았는데 야권의 후보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후보 단일화에 매몰돼 정책·인물 검증이 실종되다시피 했다. 정치쇄신이 아니라 정치후퇴"라며 "단일화 과정을 보면 대의보다 누가 더 유리한지 (겨루는) 권력 게임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두 후보 중 누가 쉬운 상대냐는 질문에는 "사실 누가 더 쉬운 상대인지는 생각하지 않았고 관심도 두지 않았다. 정치는 이벤트가 아닌 민생이다. 상대방의 문제보다 새누리당과 제가 진정성 있게 노력해 나가고 국민이 얼마나 알아줄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답했다.

야권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대응전략과 관련해서는 "특별히 기발한 대응 전략이라는 것은 없다. 어떤 정치 공학도 진심을 넘어설 수는 없다.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서 민생을 안정시키는 등 진정한 변화를 누가 가져올 수 있는지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후보에 대해서는 "정치는 책임감이 있어야 하는데 자신이 몸 담았던 (노무현 전 대통령) 정권에서 대통령 최측근으로 보좌를 했던 분이 그래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노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정책이 한미 FTA와 제주해군기지 건설인데 정권 끝나고 완전히 반대 주장을 하면서 국민을 선동하고 있다"는게 박 후보의 주장이다.

또 "야당은 반값등록금을 주장하면서 새누리당을 공격하고 있는데 그 정권에서 등록금이 제일 많이 올랐다"며 "지금 와서는 새누리당에게 책임을 지라면서 반값을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에 대해서는 "현실을 지적하면서 국민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세계적인 민생위기 상황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겠느냐"며 "어제 TV토론에서 외교·안보에 (야권 후보간) 견해차가 큰데 단일화가 된다고 해도 어떻게 될지 국민은 알 수 없고 중요한 문제에서 혼란이 생기지 않겠나 우려된다"고 내다봤다.

야권 후보에 대한 공세와 더불어 여성대통령 리더십을 강조해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그는 "(정치에서) 남성 위주의 권력투쟁을 쭉 봐 왔는데 어머니 같은 마음으로 민생을 챙기는 리더십이 필요한 시대"라며 "여성 대통령은 권력투쟁보다 국민의 삶에 집중하게 된다. 통합을 이뤄나가며 민생을 섬세하게 살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정치의 고질적 문제인 패거리, 밀실, 권력투쟁, 부정부패 등도 여성 리더십으로 고치고 잘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부정부패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고도 했다.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에는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당 대표일 때는 의원총회에서 모든 문제를 토론해 결정했지만 대선후보는 입장이 조금 다르다. 의총을 열 수 있는 게 아니어서 핵심관계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고민을 하고 제가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다. 그런 부분에서도 일방적으로 혼자 결정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계층과 지역의 문제를 경청해 그 분들이 원하는 대로 정책을 내놓는 게 소통이지 쇼나 이벤트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소통은 잘 되고 있다"고 자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