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장, 초유의 중수부장 감찰 지시…중부수 폐지 언급까지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최근 김광준 검사 뇌물수수 사건의 폭풍이 잠잠해지기도 전에 성추문 검사, 문자파동 등이 연달아 일어나 삐걱거리던 검찰조직에서 결국 큰 파열음이 터져나왔다. 한상대 검찰총장이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을 감찰하라고 지시하자, 최 부장은 잘못한 게 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한 것이다.

전국의 특수수사를 지휘하는 대검 중수부장은 검찰의 최고, 핵심 보직으로 중수부장에 대해 감찰이 이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말그래로 검찰총장과 대검 중수부장의 정면충돌로 볼 수 있다.

한 총장의 최 부장을 향한 감찰지시는 최근 뇌물수수로 구소고딘 김 검사에게 최 부장이 보낸 문자메세지 때문이다. 지난 8일 오후 김 검사의 비리에 대한 대검 감찰본부의 감찰 조사가 진행 중이던 때 최 부장이 김 검사에게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검사가 서울대 법대 81학번 동기였던 최 부장에게 언론대응을 방법을 묻자, 최 부장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 등 공보업무를 문자로 조언을 한 것. 한 총장은 이에 검사의 품위유지 의무 위반여부를 감찰 지시했고, 감찰본부는 이례적으로 브리핑까지 열어 감찰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최 중수부장은 "대학 동기인 김 부장이 억울하다고 해 개인적으로 조언한 것일 뿐 검사 윤리 규정상 문제될 것 며 "검사 수뢰사건과 성추문 사건 이후 총장 진퇴 문제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의견 대립이 있었고 그것이 감찰로 나타났다"고 반박했다.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 중수부를 중심으로 검찰총장 사퇴론이 거론되자 총장이 보복성으로 중수부장 감찰을 지시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검찰이 각종 비리로 얼룩지고 있으며 '차라리 폐지를 해야한다'는 강력한 비판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한 총장과 최 부장의 기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더구나 한 총장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수부 폐지와 상설특검제 등 정치권의 검찰개혁안을 백지 상태에서 검토하겠다"며 중수부 폐지를 언급하기도 해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한 총장은 오는 30일 발표할 검찰개혁안에 중수부를 폐지하고 권역별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는 방안을 포함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 총장은 최근 회삿돈 횡령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 예상보다 낮은 징역 4년 구형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봐주기 구형' 논란을 빚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