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노조 기싸움 '팽팽'

6.jpg

[투데이코리아=채송이 기자] 버스 파업 파장에 이어 지하철 파업 대란이 일어날 전망이다.

서울메트로의 서울지하철 노동조합은 6~7일에 치러진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찬성률 63.2%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7243명의 투표 인원 중 4583명이 파업에 찬성한 것이다.

재적 노조원 과반수 이상이 참여해 투표인원의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규약에 따라 파업이 확정된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만료일인 10일까지 합의가 되지 않으면 11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2006년 개정된 노동법에 따라 열차운전분야 승무원의 65.7%와 지시구내 기관사·관제소 직원은 100%, 차량점검·전기시설 유지 인력은 57. 5%가 필수유지업무를 위해 근무해야 한다.

메트로는 또 파업 참가자의 50% 내에서이 긴급 채용이 가능하다.

앞서 서울메트로 노사는 4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했으나 정년연장 시행방법을 두고 마찰이 일어나 교섭이 결렬됐다.

노조는 1999년 외환위기 극복 차원에서 61세에서 58세로 단축된 정년을 공무원의 정년과 연동해 다시 연장하기로 단체협약을 맺었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회사측은 재정여건상 어려워 감사원 지적사항인 퇴직금 누진제 폐지를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전국 시내버스·시외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바 있다.

때문에 새벽 첫차를 시작해 전국의 모든 버스들의 운행이 중단됐고, 전국 17개 시도의 시내버스·시외버스 대부분이 멈춰 그야말로 '교통대란'이 일어났다.

하지만 극적 타결을 이루면서 이날 오전 6시20분부터 서울 등 전국 주요 도시 시내버스가 운행 중단을 철회하고 정상운행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