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패배 책임론을 둘러싼 갈등, 불가피할 것

[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민주통합당이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빠르게 전환할 전망이다.


그러나 비대위 체제로 전환되더라도 대선 패배로 인한 후폭풍에 휩싸이면서 새지도부가 선출되기 까지는 한동안 당내 친노(친노무현) 주류세력과 비주류간에 대선패배 책임론을 둘러싼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후보가 대선승리를 위해 결집해놓은 범야권 대선공조기구인 '새정치-정권교체를 위한 국민연대'가 해체되지 않고 남아있는데다가 벌써부터 안철수 전 후보 지지자들은 '신당창당'을 주문하고 나서는 등 야권의 새 판짜기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우선 민주당 내 친노 세력의 입지는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구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통합해 민주통합당이 공식 출범하는 과정에서 주류가 된 친노세력은 이후 두 차례 전당대회에서 2명의 당대표(한명숙·이해찬)를 잇따라 당선시키면서 당권을 거머쥐었다.


이런 과정에서 4·11총선 공천 잡음과 총선 패배 책임론 등으로 공격받았지만 이해찬 전 대표 등 주류는 문재인 후보를 당 대선후보로 내세우는데 성공했다.


대선과정에서 이 전 대표를 비롯해 친노 참모진 등은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며 퇴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친노색 지우기에 실패하면서 대선패배라는 결과를 불러왔다는 것이 정치권의 견해다.


때문에 현재 당대표 권한대행직을 갖고 있는 문 후보의 경우 직을 내려놓고 물러날 가능성이 높고 친노 핵심 인사들은 비상대책위원회나 차기 지도부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주류가 한발 물러설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당내에서는 중립성향의 중진들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혼란에 휩싸인 당을 수습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대선패배로 향후 상황까지 생각할 경황이 없지만 선대위에서 핵심 직책을 맡았던 인사들과 친노 인사들은 전면에 나설 수 없지 않겠느냐"며 "경험이 많은 중립 성향의 중진의원이 당을 수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안팎에서는 '정세균 구원투수론'이 거론된다. 정세균 상임고문의 경우 새정치국민회의에서부터 현재 민주당까지 거친 5선 의원인데다 특정계파에 치우치지 않는 화합형, 관리형 지도자로 꼽힌다.


정 고문은 지난 2005년 10월 재보선에서 열린우리당이 참패했을 때 의장대행겸 원내대표를 맡아 당을 수습했고, 이후에도 당의장과 민주당 대표, 최고위원 등을 역임하며 당을 이끈 경험이 풍부하다.


비대위 체제를 거쳐 내년 초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에는 당권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당내에서는 손학규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 대선주자 그룹과 이번 대선을 기해 부상한 박영선·김부겸·이인영 상임선대본부장 등이 당권도전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 전당대회와는 별개로 안 전 후보의 조기귀국, 이후 신당창당 움직임과 국민연대의 향배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 후보는 범야권 결집을 추진하면서 '국민정당'을 만들겠다고 했고 그 토대는 국민연대가 될 것임을 밝힌바 있다.


현재 국민연대에는 문 후보 캠프 새정치위원장인 안경환 서울대 법대 교수와 이인영 본부장이 상임대표로 가있고, 노회찬 진보정의당 공동대표와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상임대표를 맡고 있어 연결고리가 형성돼있는 상태다.


한편,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영등포 당사에서 해단식을 갖고 18대 대통령선거사무를 정리한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구체적인 수습방안에 대해 논의하지는 않았지만 당도 빨리 패배의 분위기를 수습하고 기능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는 선대위 관계자들끼리 의견을 모았다"며 "선대위 해단식 후 당내의 여러 의견을 들으며 당원과 지지자들을 일으켜 세우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