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재선의원들 박영선 추대', '전직 원내대표단 대선 패배 책임 없는 인사로'

[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민주통합당 비대위원장 선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초재선 의원들과 당내 주류파와의 인식 차이가 대립되고 있다.


주류세력으로 분류되는 민주당 386 의원들과 일부 초·재선의원들은 '혁신형 비대위원장' 선출을 주장하면서 박영선 의원을 합의 추대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중진 및 원로그룹은 '관리형 비대위원장'의 합의 추대를 주장하면서 경선도 불사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것.


박영선 의원을 추대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한 의원들은 이인영, 우상호, 김현미 의원 등 선대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초·재선의원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인영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박영선 의원이 혁신의 메시지이고, 최선의 카드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박영선 의원의 비대위원장 추대를 주장했다.


그는 박영선 의원은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대선패배의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에서 아무런 책임이 없는 사람은 어떤 의미에서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은 분 말고는 없다. 박영선 의원은 최선을 다 했다. 도의적 책임을 질 순 있겠지만 정치적 과오를 범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전날 박기춘 원내대표와 오찬간담회를 가진 전직 원내대표단은 경선이 아닌 합의 추대로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박 원내대표가 책임지고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진표, 박지원, 김한길, 이강래, 장영달, 천정배 전 원내대표 등은 비대위 역할을 관리형 비대위로 규정하고 대선 패배에 직접적 책임이 없는 인사가 비대위원장에 선임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들이 내세우는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정대철 상임고문, 박병석 국회부의장, 이석현, 이낙연 의원등이 꼽혔다. 앞서 상임고문단 및 시도당 위원장단과의 간담회에서도 이와 비슷한 견해가 주류를 이뤘다.


이런 가운데, 박기춘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초선의원들과 미니 의총을 열고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마지막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그는 이날 "합의 추대에 대한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합의가 안 되면 경선도 민주주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경선 가능성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