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SVN' 부당지원 사건에 검찰 전담팀 꾸려 고강도 조사

201211291845488149.jpg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또 검찰 소환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말에 신세계그룹이 '뒤숭숭'하다. 앞서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달 26일 국정감사와 청문회 불출석과 관련해 검찰 소환을 받은 바 있다.

8일 한겨레신문은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이 사건에 대해 특수부 검사 등으로 전담 수사팀까지 꾸려 고강도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정용진 부회장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 박은재)는 수사를 위해 특수2부 검사 1명을 파견받아 검사 3명(형사6부 2명, 특수2부 1명)으로 구성된 수사 전담팀을 꾸렸으며, 앞서 최병렬 전 이마트 대표와 허인철 이마트 대표을 소환 조사해 빵집을 부당하게 지원한 배임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신세계 측 임원을 불러 조사한 것은 맞지만 정 부회장에 대한 소환 여부나 시기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개한 신세계 내부거래 증거

한편 이번 사건은 지난해 10월 신세계그룹이 이명희 회장의 딸인 정유경 부사장이 대주주로 있던 제빵업체 '신세계 SVN'의 판매수수료를 낮춰주는 방식으로 62억원을 부당지원한 사실이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 명령과 함께 40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으며 시작됐다.

특히 공정위에서 확보한 증거에는 '(회장님·대표이사님 그룹 지원 당부) 그룹 지원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으며 앞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하도록 할 것임', '2011.5.2 . 수수료 D&D 20.5% 피자 5%확정(정부회장님)'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었었다.

이후 공정위가 신세계를 수사기관에 고발하지 않자 경제개혁연대가 나서 총수일가의 이익을 위해 신세계와 이마트가 손실을 봤다며 정용진 부회장 등 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지난해 11월 신세계의 경영전략실과 이마트 본사 등 6곳을 압수수색해 회계 자료 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