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평화 정착에 대한 EU의 역할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 당선인은 1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토마스 코즐로프스키 주한 EU대표부 대사를 만나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해 유럽연합(EU)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EU는 부의 축적보다는 삶의 질을 중시하며 개인의 자유보다는 공동체를 앞세우고, 무한 성장보다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에 앞으로 세계의 역사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EU를 칭찬했다.

이어 "EU가 세계 최대의 단일 경제권으로 세계 평화나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EU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후 한국이 제 2의 교역상대가 될 정도로 가까운 사이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유럽은 EU 통합의 경험을 갖고 있고 헬싱키 프로젝트도 시행해봤다"며 "이 경험을 공유하면 유럽이 성취한 평화 경험을 우리 한반도에서도 똑같은 평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박 당선인은 "한국과 중동국은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며 "한국 기업들이 중동에서 많이 일하고 있는데 그 기업들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준다면 중동 국가들과 한국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와 내년에 한국이 UN 안보리에서 비상임 이사국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중동평화를 위해 비상임이사국으로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