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사찰, 일부 직원 개인이..", "유착 관계 아니야"


사진=신세계 이마트 직원사찰 관련 SBS 보도

노조 불법사찰로 '무노조 신화'이뤘나?
노동부 공무원, '질식사 직원' 유족에 "최소 3번 실망감 줘라" 조언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연이은 검찰소환 관련 소식에 뒤숭숭한 신세계그룹에 이틀에 걸쳐 핵폭탄이 떨어졌다.

신세계 이마트가 무노조 경영 유지를 위해 직원을 불법사찰했다는 의혹과 함께 산재처리 과정에서 고용노동부 공무원들과 유착관계를 맺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6일 민주통합당 노웅래·장하나 의원은 국회에서 이마트 직원 사찰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가 다른 대형마트 출신인 전모씨 등 사원 3명을 문제사원을 뜻하는 'MJ'로 지칭하고 이들의 근무 태도와 사내에서 친하게 지내는 직원 등을 집중적으로 감시해 기록한 내용이 포함된 이마트 인사담당 기업문화팀이 작성한 '복수노조 대응전략'이란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 2011년 3월 이마트 수지점이 노동조합을 설립하자 노조를 와해시키고 원천봉쇄하기 위한 '복수노조 대응전략'을 만들어 매뉴얼에 따라 직원 사찰을 해 왔다.

내용인 즉, 이마트는 본사를 비롯한 각 지점에 입점해 있는 협력업체 1만5000여명 직원들 개인정보를 사용해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한국노총 홈페이지 회원 가입여부를 조회했고, 이후 조회 과정을 통해 가입이 확인된 직원들에게 각종 협박과 회유로 단계적인 해고 절차를 지시했다는 것이다.

또 해바라기팀이란 이름으로 본부와 지점별 대응 조직으로 150여 명을 지정하고, 노조 설립에 동조한 직원들은 계보를 만들고 성향을 기록했으며, 매장에서 발견된 '전태일 평전'의 주인을 찾아 퇴점 및 순환근무조치를 취하라는 내용도 나왔다.

파문이 커지자 이마트는 사과문을 발표하고 "이번 사안과 관련해 회사 차원의 철저한 자체 조사와 감사를 통해 관련자 문책 및 징계를 진행할 것이며, 향후 임직원 개개인의 자의적 판단으로 회사 방침과 다른 업무 진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구조적인 문제점을 근본부터 해결하겠다"며 해명했으나, 이뿐만이 아니다.

2.jpg
▲ 사진=신세계 이마트, 고용노동부 공무원 유착 의혹 MBC 보도

17일 한겨레가 노웅래 민주통합당 의원에 입수한 '탄현점 관련 고용노동부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11년 7월, 경기도 일산 이마트 탄현점에서 냉방 설비를 고치던 기사 4명이 냉매가스에 질식해 숨지는 사고에서 고용노동부 공무원과 신세계 이마트의 결탁의혹을 제기했다.

이 자료에는 고양노동청 감독관들이 이마트 직원에게 하청업체 인부 4인 사망사고에 대해 유족과 직접 협상에 나서면 안 된다, 장례식 비용 정도만 챙겨주라는 내용과 함께 유족 측에 최소한 세 차례 실망감을 안겨주라며 조언을 한 내용이 담겨있다. 또 고용노동부 고양지청 관계자는 "이분을 선임하면 백전백승"이라고 장담하며 이마트측에 전문노무사까지 직접 소개하기까지 했다.

앞서 지난 16일 MBC는 이와 같은 내용과 함께 지난해 1월 이마트 기업문화팀이 작성한 2011년 추석 선물 배송 목록을 보면 노동부 공무원 25명을 포함해 경찰·국정원 직원 등 모두 37명에게 한우세트와 와인 등을 보낸 것을 보도해 이마트와 공무원 유착 의혹이 더욱 증폭됐다.

당시 이 사건은 마스크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을 해 일어난 사건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았으나 발주처인 이마트와 원청업체 간의 실랑이에 시간만 지나가면서, 이마트 탄현점장이 100만원의 벌금을 내는 것으로 종결됐다.

이에 대해 이마트는 문서 내용이 사실이라고는 인정했으나, 유착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한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조상철)에 지난해 해외출장 등을 이유로 국회 국정감사와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아 고발된 가운데, 지난 14일 벌금 700만원에 각각 약식기소돼 솜방망이 처벌 논란이 되고 있다.

아울러 지난 8일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이 사건에 대해 특수부 검사 등으로 전담 수사팀까지 꾸려 고강도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정용진 부회장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와 신세계를 긴장시킨 바 있다.

앞서 정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동생인 정유경 부사장이 대주주로 있던 제빵업체 '신세계 SVN'의 판매수수료를 낮춰주는 방식으로 62억원을 부당지원한 사실이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 명령과 함께 40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아, 경제개혁연대로부터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